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지난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지난 1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8·28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에 출사표를 던진 윤영찬 의원이 이재명 의원을 겨냥해 "민주당이 특정인의 정당, 특정인의 사당화되는 것에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계양을 지역 공천과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임명 과정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19일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지금 민주당의 위기다. 사당화의 위험성이 상당히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이 의원을 중심으로 민주주의적 질서와 제도적 과정이 흐려진 부분이 있다"며 "(이 의원이) 어떻게 인천 계양을 지역에 공천이 된 건지,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은 어떻게 누가 데려온 건지 아직도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 출마 후보를)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으로 나누는 계파적 관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계파적 관점으로 보면 ‘누가 더 힘이 세냐’ ‘어느 계파의 누가 당선되냐’ ‘권력은 누가 갖느냐’는 관점으로만 (모든 문제가) 치환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지금은 잘 모른다는 말이 많이 나온다. 민주주의, 서민과 중산층의 정당이라는 가치를 복원시키는 일이 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최고위원 출마의 변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이날까지 이틀간 당 대표 8명, 최고위원 17명이 후보로 등록했다. 당 대표에 이재명 의원을 포함한 8명이, 최고위원에는 윤영찬 의원을 포함한 17명이 후보 등록을 마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