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을 접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외환시장 안정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실질적 협력 방안을 한미 당국 간 깊이 있게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옐런 장관을 접견하고 "지난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해서 한미간에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을 선언했고, 한미간에 이런 동맹 관계가 경제안보 분야로 확대돼 나가는 좋은 과정에 장관님을 모신 것"이라고 인사했다.

이에 옐런 장관은 "한미 경제, 글로벌 경제에 모두 중요한 이슈에 대해 같이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미국은 한국과의 이런 긴밀한 파트너십에 대해 깊은 가치를 부여한다"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복합적인 다양한 위기가 전 세계로 엄습하고 있다"며 "한미 간 포괄적 전략 동맹이 정치군사안보에서, 또 산업기술안보에서 나아가 경제금융안보 동맹으로서 더욱 튼튼하게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으로 하는 이런 헌법체계로 탄생해 오늘까지 이렇게 발전해 온 것에 미국의 역할과 영향이 대단히 컸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옐런 장관의 이번 방한이 한미 간에 다양한 포괄적인 동맹 관계가 더 크게 진전되는 그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또 확신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옐런 장관은 "저는 한국 경제, 미국 경제, 또 글로벌 경제에 모두 중요한 그런 이슈들에 대해서 같이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미국은 한국과의 이런 긴밀한 파트너십에 대해서 깊은 가치를 부여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어 "미국은 한국을 상당히 오래된 우방과 친구로 생각하고 있고, 한국의 이런 번영된 민주주의, 번창된 경제, 우리의 긴밀한 우정과 공유된 가치들에 대해서 깊은 그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고 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대통령실 방문에 앞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났다.

추 부총리는 "경제안보 동맹으로서 한·미 양국이 마주한 세계 경제의 상황은 나날이 엄중해지고 있다"며 양국 간 협력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우선 "한·미 관계는 한국의 새 정부 출범 직후 열린 양국 정상회담을 계기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확대·발전하는 중"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팬데믹 등에 따른 공급망 교란과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원자재 가격 급등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가중시키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통화 긴축은 금융시장 불안과 경기둔화 우려를 초래하고 있다"며 "세계경제 동향과 전망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원자재 가격 상승, 여타 위험 요인에 대한 양국 간 공조 방안이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의 이날 만남에는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와 박일영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 등이 동석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