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국가차원의 반도체 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대통령이 주재하는 ‘반도체 인재양성전략회의’가 신설된다.

강인성 대통령실 대변인은 19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반도체 인재양성 계획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주재하는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곧 신설해 범부처 민관합동 인재양성을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반도체 업계는 앞으로 10년 동안 약 13만명의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른 인력난이 심화될 것으로 판단한 정부는 2031년까지 15만명 이상의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기로 했다.

강 대변인은 "과감한 규제 혁파를 통해 지역구분 없이 역량 있는 대학을 대상으로 정원 증원 허용 요건을 완화하고 현장 전문가가 임용될 수 있도록 교원 자격 요건을 완화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교원 임용 기준을 완화해 현장 전문가의 임용을 추진하고 고급 인력 양성을 위한 범부처 민관합동 인재양성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달 7일 국무회의에서 ‘반도체에 대한 이해 및 전략적 가치’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된 다음 윤 대통령 지시에 따라 마련된 반도체 관련 첫 번째 조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