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2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에 대한 추가 대책을 논의한 중대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방역당국이 최근 코로나 확산세를 반영한 전망에 따라 일 30만명 내외의 확진자 발생을 예상했다. 이에 따라 요양병원·시설에서 완화 허용됐던 대면면회가 비접촉대면면회로 다시 전환되는 등 방역·의료대응 역량을 강화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0일 제1총괄조정관(이기일 복지부 제2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코로나 재유행 대비 방역·의료대응 추가대책 등을 논의했다.

최근 오미크론 세부계통 BA.5 변이의 검출률이 52%에 달하는 등 확산세가 빨라 기존 예측보다 정점 도달시기 단축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당국은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한 전망에 따라 일 30만명 내외의 확진자 발생을 대비한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우선 치료제는 현재 보유한 재고량 77만3000만명분이다. 이 물량은 일 확진자 30만명이 발생했을 경우 현 처방률 대비 두 배 상향 가정에도 10월까지 대응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에 더해 추가로 이달 중 94만2000명분 구매를 추진한다. 하반기에 34만2000명분, 내년 상반기 60만명분을 도입해 향후 필요시 추가 물량을 조기 도입할 방침이다.

검사접근성도 제고한다. 확진자 신고의 80% 가량은 의료기관 신고다. 집중적으로 확산하는 수도권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우선 집중 설치하고 기타 비수도권도 15개소를 설치한다. 확진자 급증 시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변이감시도 강화한다. 변이감시 기관을 직전 63개소에서 105개소로 늘리고 변이도 위험도 분석을 위해 면역학적·생물정보학적 분석을 추가한다.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보호를 위해 10만명 발생 기준 종사자 선제검사를 PCR주 1회와 필요시 RAT를 실시한다. 면회도 대면을 면역력에 따라 제한 허용하고 20만명 발생시 비접촉면회만 허용한다. 외출·외박은 외래진료시에만 허용한다.

30만명씩 확진될 경우 중증환자 치료를 위해서는 4000여 병상이 필요하다. 1단계로 전국 1400개 이상 병상에 대해 가동준비 행정명령을 내리고 추후 변화에 따라 단계적으로 병상 재가동을 추진한다. 중등증·비코로나 질환 환자는 다니던 의료기관에서 치료받는다.

진단키트 부문에서는 국내 제조업체 재고량이 4284만명분으로 주간생산가능량은 4790만명분이다. 충분한 생산역량을 확보하고 전국 약국과 의료기기판매업을 신고한 편의점, 온라인 판매 등을 통해 공급 추진중이다. 20일부터는 모든 편의점에서 진단키트 판매를 허용한다.

거리두기는 여전히 ‘국민참여 기반’ 일상방역을 추진한다. 고위험군은 불필요한 외출·만남을 최소화하고 밀폐·밀집·필접 시설 방문과 실내취식, 신체접촉을 자제하고 고위험군 동거인이 있을 경우 의심증상 발생시 집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