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언론노동조합협의체는 20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MBC·YTN·연합뉴스 사장들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김석구 기자
공영언론노동조합협의체는 20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MBC·YTN·연합뉴스 사장들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김석구 기자

공영언론노동조합협의체가 KBS·MBC·YTN·연합뉴스 사장들의 즉각 퇴진을 촉구했다.

공영언론노동조합협의체는 20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협의체는 △KBS노조 △MBC노조 △YTN방송노조 △연합뉴스 공정노조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협의체는 김의철 KBS사장과 박성재 MBC사장, 유장균 YTN사장,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을 두고 ‘적폐청산 앞세운 보복과 공정방송 빙자 정권 부역자’라고 비판하며 공영언론 4사 사장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협의체는 "민노총 언론노조 홍위병 세력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자 온갖 트집을 잡아 임기가 남았던 전임 사장들을 강제 축출하는데 앞장섰다"며 "이는 5년 전 여당이 됐던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 내용과 흡사했다"고 말했다.

내용을 살펴보면 당시 민주당은 공영방송 야당 측 사장·이사진 퇴진을 목표로 언론적폐 청산 문건을 작성했다는 것이 협의체 설명이다. 퇴진 문제는 정치권이 나설 경우 언론탄압 비판을 피할 수 없으니 방송사 구성원과 시민단체, 학계 중심의 사장퇴진 운동 전개가 필요하다는 투쟁지침까지 적시돼 있었다고.

협의체는 "언론노조원들은 언론장악 문건에 적시된 시나리오와 유사한 수법으로 파업을 벌이거나 야당 측 이사들에게 집단린치 수준의 인격 테러를 가하며 강제 축출에 앞장섰다"며 "그 결과 민노총 언론노조 인물들은 방송4사 경영권을 완전 장악했다"고 주장했다.

최근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이 KBS라디오에 출연해 "KBS를 비롯해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에 의해 좌지우지하는 방송이 아닌가"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권 직무대행을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바 있다.

협의체는 "언론노조가 공영언론은 좌지우지한다는 세간의 평가에는 놀라면서 아니라고 오리발을 내미는데,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며 "이들이 항변과 변명만 늘어놓는다면 우리는 행동으로 우리의 의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