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알리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알리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오전 용산 집무실에서 알리 봉고 온딤바 가봉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대한민국은 지난 1962년 가봉과 수교해 올해로 60주년을 맞았다.

윤 대통령은 회담에서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은 올해 봉고 대통령이 방문해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자원이 풍부한 가봉과 IT(정보기술), 인프라 건설 등 기술력이 강점인 우리나라 사이에 호혜적으로 협력할 분야가 많고, 특히 가봉이 열대우림을 잘 보존하고 있어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도 협력의 여지가 크다"고 말했다.

이에 봉고 대통령은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다"며 협력 확대를 희망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2024년 한·아프리카 특별 정상회의 개최를 추진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양국간 고위급 교류 확대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와 관련, "가봉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한다"고 했고, 봉고 대통령은 "부산을 지지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하겠다"고 화답했다.

양국 정상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북핵 문제와 관련해 국제 사회가 단합된 대응을 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강인선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가봉은 지난 2020년 5월 한국산 진단키트를 구매하기 위해 전세기를 보내면서 귀국길이 막힌 우리 국민을 태워 귀국시킨 일이 있었다. 굉장히 특별한 인연이 있는 나라"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파이살 빈 파르한 알 사우드 사우디 외교장관을 접견하고 "올해가 수교 60주년을 맞는 특별한 해인 만큼 원전 등 에너지, 건설·인프라, 문화, 인적교류와 같은 미래지향적 협력 확대를 통해 양국 관계를 한층 높은 수준으로 도약시켜나가자"고 말했다.

파이살 장관은 "사우디가 중점 추진 중인 ‘사우디 비전 2030’이 원전·그린수소 등 신재생 에너지 전환과 IT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한국과 협력을 강화하고 싶다는 의견을 전했다. 양국 간 예술·문화·관광 협력을 확대하자고도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