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은 강릉 세트장에 판옥선을 지어놓고 물없이 해전을 촬영했다.
'한산'은 강릉 세트장에 판옥선을 지어놓고 물없이 해전을 촬영했다.

‘한산’의 투톱은 이순신과 해전이다. 인물은 배우들 몫이지만 해전은 순전히 기술과 인력이다. ‘한산’은 ‘명량’ 스탭들이 참여했다. 여수에 사극용 오픈 세트를 지었고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렸던 강릉 스피드스케이팅장 안에 배 세트를 만들었다.

배가 등장하는 가장 유명한 영화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1997)이다. 이 영화를 찍을 때 감독은 타이타닉호를 복제한 대형 세트를 지어 거대한 물탱크 안에 띄웠다. 그리고 실제 침몰시키면서 찍었다. 배가 가라앉고 마침내 두 동강이 나는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배우들은 며칠을 차가운 물속에서 보내야 했다.

하지만 ‘한산’ 팀은 물 없이 찍는 방법을 택했다. ‘명량’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 위에 배를 띄우지 않고 촬영했다.물은? 나중에 CG로 넣으면 될 일이었다. 배 위에서 연기하는 배우들을 위해 첨단 촬영 시스템인 프리 비주얼, 애니메이팅 기술이 적용됐다.

애니메이션 속 연기를 보며 배우들은 동선을 익히고 감정을 가다듬어 연기할 수 있었다.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VFX 스탭들이 스펙터클한 해전을 완성했고, 관객들은 IMAX 화면을 통해 영화를 볼 수 있게 됐다. 총 제작비 312억 원 가운데 CG(컴퓨터그래픽)에 들어간 제작비가 100억 원 정도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