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정문 인근에서 열린 금속노조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참석자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20일 오후 경남 거제시 아주동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정문 인근에서 열린 금속노조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참석자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50일째를 맞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과 관련, 경찰이 협상 결렬에 대비해 공권력을 투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21일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경찰은 하청업체 노조원들이 농성 중인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 경찰 병력을 투입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하청업체 노사 협상이 결렬되면 공권력 투입으로 무게추가 쏠릴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경찰 내부에서는 세부적인 작전 계획 및 투입 시기 등을 조율하고 있다. 특히 현장 안전 확보를 위해 대규모 인력 투입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하청업체 노사 협상은 손해배상소송과 파업 하청업체 직원 고용승계 등 문제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사는 전날 12시간이 넘는 마라톤협상을 이어갔으나 합의를 끌어내지 못해 이날 다시 협상에 들어갔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부분은 말해줄 수 없으나 언제라도 경찰력이 투입될 수 있는 상황은 맞다"며 "이를 대비해 현장 안전 확보 등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노동계는 강하게 반발하며 정부와의 전면전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는 이날 대우조선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가 공권력을 투입하면 정권 퇴진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경고했다.

집행위는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투쟁이 장기화한 것은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라며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이 책임을 방기하여 사태가 장기화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기다리는 게 아니라 책임 있게 나서는 것"이라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공권력 투입을 준비하는 건 절박한 생존 위기에 몰린 노동자를 적대하고 생존권을 짓밟겠다는 것"이라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대우조선 하청노동자의 투쟁을 폭력으로 짓밟는다면 이는 정부와 노동자의 전면 대결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