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가 끝나고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회의 결과를 밝히고 있다. /연합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 목소리를 내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총경)이 대기발령 조치됐다.

24일 경찰 등에 따르면 윤희근 경찰청장 직무대행(후보자)은 류 서장에 대해 울산경찰청 공공안전부 경무기획정보화장비과 대기 근무를 명했다. 이어 황덕구 울산경찰청 청문감사인권담당관을 울산중부경찰서장에 보임했다.

류 서장은 이날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처음 제안한 인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경찰의 경찰국 신설을 반대하는 단체 행동 등에 대해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회의 참석에 앞서 경찰서장들은 ‘경찰의 민주적 통제는 국민이 해야 한다’는 문구가 적힌 마스크를 단체로 맞춰 착용했다. 경찰국 신설에 반대 목소리를 내기 위해 전국에서 모인 것이다. 상명하복 분위기인 경찰 조직에서 고위직인 총경이 정부 정책에 반발해 전체 회의를 소집한 것은 처음이다.

전국 총경급 서장 600여명 중 경찰국 신설 반대 의사를 밝힌 사람은 350여명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경찰국 설치와 지휘 규칙 제정이 역사적 퇴행이며 부적절하다고 입을 모았다. 행안부장관의 경찰청장에 대한 지휘 규칙이 법률 위반 소지가 높다는 점을 강하게 지적했다.

회의 결과는 곧바로 윤 직무대행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회의 도중 해산지시를 내렸음에도 이행되지 않아 류 서장에 대한 즉각 인사 조치를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같은 조치에 대해 류 서장은 "행안부 장관이 인사권을 가지면 안 되는 증거"라며 목소리를 올렸다. 류 서장은 "인사권을 갖지 않은 상태에서도 이렇게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는데 권한을 갖게되면 어떻게 되겠는가"라며 "이래서 총대를 메고 회의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반면 경찰청은 "국민적 우려를 고려해 모임 자제를 촉구하고 해산을 지시했음에도 강행한 점에 대해 엄중한 상황으로 인식한다"며 "복무규정 위반 여부 등을 검토한 후 참석자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조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경찰관들에 대한 감찰에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