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대한 경찰 내부 반발에 대해 "정부가 헌법과 법에 따라 추진하는 정책과 조직개편안에 대해 집단적으로 반발한다는 것이 중대한 국가의 기강 문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모든 국민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치안 관서장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가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방과 치안이라고 하는 국가의 기본 사무도 그 최종적인 지휘 감독자는 대통령"이라며 "오늘 경찰국 설치안이 국무회의 심의를 거칠 텐데 다양한 의견이 존재할 수는 있는 것이지만, 국가의 기본적인 질서와 기강이 흔들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 내부의 ‘경찰국 신설’ 반발이 확산하는 가운데 윤 대통령이 처음으로 명시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어서 주목된다.

전날 출근길에서는 "행안부와 경찰청에서 필요한 조치를 잘 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했다. 김대기 비서실장도 지난 24일 "대통령께서 그렇게 나설 사항은 아닌 것 같다. 기강에 관한 문제도 있고 하니까 경찰청과 행안부, 국무조정실 그런 곳에서 해야 할 사안 아닌가 싶다"라고만 언급했다.

경찰과 둘러싼 논란에 대해 ‘국기 문란’이라는 표현을 다시 사용했다는 점도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경찰의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과 관련해 "아주 중대한 국기문란, 아니면 어이없는, 공무원으로서 할 수 없는 과오"라고 격앙된 어조로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일본에서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했는데 국민적 우려가 나오는 것 같다’는 질문에 "저는 대선 때부터 오염수 처리 문제는 주변 관련국들에게 투명하게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