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정의 길 따라...] 제주 동쪽 여행

동쪽 들녘은 '오름의 천국'...다랑쉬오름 대표적
정상에 서면 발아래 보이는 까마득한 분화구
신비로운 해안절벽·검은 돌담...색다른 우도
검은 모래밭 위의 절벽은 퇴적층이 쌓인 바위

득생곶 등대 옆 하트 모양의 독살.
득생곶 등대 옆 하트 모양의 독살.

올여름에는 제주 동쪽 여행을 즐겨보자. 오름과 바다, 숲 등 다채로운 제주의 모습을 즐길 수 있다. 종달리에는 오름이 있고, 평대리에는 숲, 교래리에는 곶자왈이 있다. 성산항에서 배를 타고 가는 우도는 섬 제주가 품은 또 다른 섬이다.

제주 동쪽 바다를 한눈에

가장 제주다운 풍광을 꼽으라면 아마도 오름일 것이다. 높지도 낮지도 않은 구릉이 이리저리 이어진 제주도의 동쪽 들녘은 오름의 천국이다. 차를 타고 가다 보이는, 평지에 불쑥 솟아오른 것들은 다 오름이다. 특히 종달리 일대에 많은데, 이들 오름 가운데 제주를 대표하는 오름이라면 아마도 다랑쉬오름일 것이다. 다랑쉬라는 이름은 산봉우리의 분화구가 마치 달처럼 둥글게 보인다 고 해서 얻었다. 월랑봉(月郞峰)이라고도 하는데, 매끈한 곡선과 가지런한 외형으로 ‘오름의 여왕’으로도 불린다.

다랑쉬오름은 382m로 꽤 높은 오름에 속한다. 등산로 입구에서 정상까지는 가파른 풀밭을 지그재그로 올라가야 한다. 하지만 20~30여 분이면 충분히 오를 수 있다. 정상에 오르면 시야가 확 트인다. 북서쪽으로 비자림과 돋오름, 남동쪽으로 용눈이오름, 중산간의 풍력발전소 등이 잘 보인다. 멀리 제주의 북쪽과 동쪽 해안까지 아스라이 눈에 들어온다. 발아래로는 커다란 분화구가 까마득히 내려다 보인다. 분화구는 산의 외형과는 반대로 깔때기 모양으로 움푹 패어 있는데, 다랑쉬오름의 분화구 깊이는 백록담과 같은 115m, 바닥은 지름 30m 정도 된다고 한다.

비양도.
비양도.

구좌읍 종달리에 자리한 지미오름에서는 제주 동쪽 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지미(地尾)란 이름은 ‘땅의 꼬리’란 뜻이다. 해안을 등지고 가파른 비탈을 30분쯤 오르면 정상. 성산일출봉과 우도가 서로 마주한 모습이 한눈에 잡히고 우도를 오가는 여객선과 두문포 마을도 한 폭의 그림처럼 다가온다. 한라산을 정점으로 제주 동쪽의 오름 군락들도 첩첩이 겹친다.

제주에서 만나는 신비로운 숲

구좌읍 평대리 비자림은 제주 숲의 절정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아름드리 고목 수백 그루가 숲을 이루고 있다. 비자림의 넓이는 13만 5,000평에 달한다. 수령 300~800년의 고목 2,800여 그루가 모여있다.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숲이다. 숲 한가운데에는 이 숲에 처음 뿌리를 내린 800년 된 조상 나무가 있는데, 키 14m, 폭 6m에 달한다. 비자나무가 1년에 고작 1.5cm를 자란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나무는 얼마나 오랜 세월을 지켜왔는지 짐작할 수 있다.

〈고려사〉에는 "문종 7년 탐라국 왕자 수운나가 비자를 조정에 바쳤다"는 기록이 남아있고 〈조선왕조실록〉에도 "성종 24년에 나라에서 가장 긴요한 산유자목, 이년목, 비자목, 안식향나무가 제주에서 생산되므로 이곳에 표를 세워 벌채를 못 하게 하고 경작도 금했다"고 씌어있다.

비자림은 산책로가 잘 닦여져 있다. 울창한 숲 사이로 햇살이 들어와 부챗살처럼 퍼진다. 숲은 싱그러운 내음이 가득하다. 비자나무 몸뚱이를 칡덩굴처럼 감은 줄사철나무와 촉촉한 나무 위에 자란 난초가 숲의 싱그러움을 더한다. 바닥에 깔린 화산 송이는 발소리까지 빨아들일 것처럼 부드럽다. 비자림은 현실 세계에서 한 발짝 벗어난 느낌을 준다.

숲 산책을 즐기기 좋은 비자림.
숲 산책을 즐기기 좋은 비자림.

곶자왈은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숲이다.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용암 지형, 즉 용암이 굳어가면서 갈라져 생긴 돌무더기 땅을 비집고 식물들이 자라 숲을 이루었다. ‘곶’은 숲을, ‘자왈’은 돌과 가시나무 들판을 뜻하는 제주말이다. 교래자연휴양림은 곶자왈 지대에 조성된 최초의 자연휴양림이다. 제주에는 한경-안덕, 조천-함덕, 애월, 구좌-성산 등 4개의 곶자왈 지대가 있는데 교래자연휴양림은 조천-함덕 곶자왈 지대에 속한다. 곶자왈을 둘러보는 생태관찰로(1.5km)와 곶자왈과 초지를 거쳐 큰지오름까지 다녀오는 오름 산책로(약 3.5km)등 두 종류의 탐방로가 마련돼 있다. 생태관찰로는 아이들이 걸어도 부담 없을 정도로 경사가 완만하다.

지중해 부럽지 않은 제주 바다

우도는 하늘에서 내려다본 섬이 꼭 소가 누운 것 같다고 해서 이름 붙었다. 완만한 언덕과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해안 절벽, 홍조단괴가 부서져 생긴 독특한 해변 등 자연경관에 인간이 일군 진초록 밭과 검은 돌담, 알록달록한 지붕이 어우러져 제주 본섬과 또 다른 풍경을 보여준다.

우도 여행은 주로 천진항을 등지고 시계 방향으로 도는데, 가장 먼저 만나는 곳이 홍조단괴해변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홍조단괴가 해안으로 밀려 나와 생겼으며, 에메랄드빛 바다와 흰 모래가 어우러져 아름답고 신비로운 풍경을 빚어낸다. 홍조단괴는 홍조류가 생리 과정에서 탄산칼슘을 축적해 돌처럼 굳은 것이다. 우도8경에 드는 홍조단괴해변은 한때 서빈백사나 산호사해변으로 불리다가, 백사장을 이룬 알갱이가 산호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전기차로 조금 더 달리면 눈부시게 하얀 등대가 나온다. ‘망루등대’라고 불린다. 등대 옆에는 봉수대가 있다. 조선 시대 군사 통신수단으로, 위급한 사태를 알리는 역할을 했다. 현무암 계단을 따라 봉수대에 올라가도 된다. 등대 옆 바다에는 원담(독살)을 재현했다. 전통 어업 방식으로, 밀물 때 바닷물을 타고 온 물고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가두는 일종의 돌 그물이다. 하트 모양으로 쌓아서 여행객에게 인기다.

득생곶 등대.
득생곶 등대.

득생곶등대를 지나면 곧 하고수동해수욕장이다. 여름철 물놀이하기 좋고, 해녀와 인어공주 조형물이 유명하다. 경사가 완만하고 파도가 부드러워 아이들이 안전하게 해수욕할 수 있다. 카약을 비롯해 즐길 거리도 다양하다. 해수욕장 주변으로 이국적인 카페가 늘어서 ‘사이판 해변’이라는 별명이 있다.

하고수동 다음 코스는 비양도다. 제주도가 우도를 거느린다면, 우도는 비양도를 거느린다. 그러니까 비양도는 섬 속의 섬 속의 섬인 셈. 일출 때면 해가 꼭 바다 위로 날아오르는 것 같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우도와 짧은 다리로 연결된다. 비양도는 ‘백패킹 성지’로 불린다. 비양도 망대 근처에 있는 연평리야영지는 백패커라면 누구나 한 번쯤 텐트를 치고 싶어 하는 곳이다. 우도와 성산일출봉 가까이 자리한 세화해변은 제주 동쪽을 대표하는 해변이다. 인근 함덕해변이나 월정리해변에 비해 한적하고, 쪽빛 바다가 여유로운 시간을 보장한다. 주변에 오름도 많아 바다와 중산간을 함께 즐기는 장점이 있다.

우도 여행의 마지막 코스는 우도봉과 검멀레해변이다. 우도봉은 우도의 유일한 산. 정상에 오르는 길은 완만하지만, 반대쪽은 바다로 떨어지는 절벽이다. 검멀레는 ‘검은 모래’라는 뜻. 모래밭 위에 선 절벽은 얇은 퇴적층이 수천수만 겹 쌓인 바위다. 웅장한 모습이 거대한 지붕처럼 보이기도 하고, 바다로 나가는 고래처럼 보이기도 한다. 검멀레해변 가기 전,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프리덴슈라이히 훈데르트바서를 주인공으로 한 테마파크도 들러볼 만하다.

[여행정보]

땅콩아이스크림.
땅콩아이스크림.

우도는 보리와 마늘, 쪽파, 땅콩을 주로 재배한다. 땅콩이 특히 많은데, 이 때문에 어느 카페에 들어가도 땅콩아이스크림이 맛있다. 교래리는 토종닭 마을로도 유명하다. 주위에 닭고기 전문점도 많은데, 특히 교래손칼국수는 토종닭 칼국수로 인기몰이를 하는 집이다.

교래손칼국수(064-782-9870)는 진한 국물 맛의 토종닭칼국수로 유명하다. 좀녀네집(064-782-8584)은 해녀들이 직접 잡은 싱싱한 해산물과 전복죽이 맛있는 곳. 동복~김녕 구간 해안도로(구좌해안로) 변에 자리한다. 제주시 골막식당(064-753-6949)은 진한 육수와 굵은 중면이 어우러진 고기국수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뽀얀 국물 속에 굵은 면이 담겨 있고 두툼한 돼지고기가 푸짐하게 올려져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