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현지시간) 필리핀 근해를 항행중인 미 해군 7함대 소속 핵 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함. /미 해군 제공
1일(현지시간) 필리핀 근해를 항행중인 미 해군 7함대 소속 핵 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함. /미 해군 제공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2일 대만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 해군의 항공모함타격단과 강습상륙함 2척이 대만 주변에 집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에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중국이 군사적 위협을 감행할 수 있다는 판단에 다른 것으로 보인다.

1일(현지시간) 인도ㆍ태평양 지역 군사 정세를 전문으로 다루는 SNS 계정인 ‘인도퍼시픽뉴스’에 따르면 미 해군 7함대 소속 핵 추진 항모인 로널드 레이건함(CVN 76)이 이끄는 항모타격단과 강습상륙함인 트리폴리함(LHA 7), 아메리카함(LHA 6) 등이 대만해협 인근으로 몰리고 있다.

일본 요코스카를 기지로 사용하는 미국 제7함대 소속 핵 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함은 지난달 26일 싱가포르를 떠나 남중국해로 진입한 뒤 1일 필리핀 북부 루손 섬 북서쪽을 지나 2일 대만 주변 해역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리폴리함도 오키나와를 지나 이미 필리핀해에 접어든 것으로 포착됐다.

이날 미국의 군사 전문 매체인 미해군연구소(USNI) 뉴스에 따르면 아메리카함은 7함대 관할인 일본 나가사키현의 사세보항에서 출항을 준비 중이다. 트리폴리함과 아메리카함은 미 해병대가 운용하는 수직이착륙형 F-35B 스텔스 전투기를 탑재할 수 있어 사실상 경항모 역할도 한다.

앞서 중국은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계획에 ‘군사적 조치도 불사하겠다’며 강력히 항의한 바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달 28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통화에서 "민심은 저버릴 수 없다. 불장난하면 반드시 자신이 불에 탄다"고 직설적인 위협을 가한 바 있다.

이튿날인 지난달 29일에는 중국 공산당의 선전가인 후시진(胡錫進) 환구시보 전 총편집인이 트위터를 통해 "(중국 인민해방군이) 펠로시 의장이 탄 항공기를 내쫓거나 격추할 수 있다"고 구체적인 시나리오까지 내놨다.

이같은 중국의 위협에 미 국방부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보안 계획을 가동하고 있다. 항모타격단 등 미군 전략자산의 이동도 이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대만 정부도 펠로시 의장의 경호를 위해 최소 200명 이상의 대만 경찰관과 정보당국 요원들을 투입할 예정이다.

미국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은 1997년 뉴트 깅그리치 이후 25년 만에 처음이다. 펠로시 의장은 지난 4월 아시아 순방 길에 대만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리는 바람에 전체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