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반성과 혁신 연속토론회’에서 발제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당권 주자인 이재명 의원이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자"고 제안한 것을 두고 당내 비판이 연일 쏟아지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당내 소장파인 조응천 의원은 이 의원을 겨냥해 "최근 들어 1일 1실언을 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고, 이상민 의원도 "강성 지지자들을 이용하려는 얄팍한 형태"라고 날선 비판을 했다.

 

조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런데도 이를 언론이나 상대방이 지적하면 거두절미하고 ‘발언 취지를 왜곡한다’는 식으로 변명한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어 "매번 언론과 상대방이 그 발언을 왜곡한다면, 저 같으면 내가 어떤 빌미를 줬을지를 되돌아봤을 것"이라며 "일단 말해놓고 또 취지를 왜곡한다고 하는 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30일 이 의원은 자신의 핵심 혁신안인 ‘당내 민주주의·소통 강화’를 설명하던 중 ‘국회의원을 욕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예시로 들었다. 이 의원은 당시 "(제가 당 대표가 되면)당에 온라인 플랫폼을 둬 욕하고 싶은 국회의원, 단체장, 당 지도부가 있으면 (그곳에서)비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오늘의 가장 많은 비난을 받은 의원, 이번 주 가장 많은 항의 문자를 받은 의원 등도 (집계)해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와 관련해 "저는 ‘욕하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SNS에서 (비판조의)이야기를 했는데, 이것도 (이 의원 쪽은)‘욕하는 것이라고 안 했다’고 한다"라며 "제가 듣기에는 분명히 ‘욕하게 하자’ 이렇게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욕’이 제 머리에 꽂혔는데, 그 말을 듣고 한동안 멍했다"며 "결국 지금처럼 소셜 미디어(SNS), 유튜브 민주주의 쪽으로 빠지다보면 중우(衆愚)정치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조 의원은 "사실 저야 문자폭탄을 맞아도 제 휴대폰 안에 남아있는 것이니 묵묵히 견디면 된다"라며 "그런데 맨날 온라인 플랫폼에서 올라오면 제 휴대폰의 메시지함이 강제 오픈되는 것과 무엇이 다르겠는가"라며 "아무리 공인이지만 저도 명예 감정이라는 게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민 의원도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의원을 직격했다. 그는 "이재명 의원의 ‘의원들을 공개적으로 욕하는 플랫폼 만들자’ 발언은 매우 사려 깊지 못한 주장"이라며 "우리 민주당의 가장 큰 결함이 ‘찌든 계파’와 ‘악질적 팬덤’이고 그 상당 부분을 이재명 의원이 공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성찰하면 감히 그런 주장을 못 할텐데 말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참 걱정스럽다"라며 "우리 민주당이 올바른 방향으로 개혁과 혁신을 해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당대표 경쟁자인 강훈식·박용진 후보도 비판에 가세했다. 강 후보는 "이 후보께서는 국회의원과 당원, 지지자 간의 차이를 좁히는 방법으로 민주주의 강화를 주장했지만, 비난과 항의 숫자를 줄 세우면 자칫 ‘온라인 인민재판’이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박 후보도 SNS에 "(팬덤 정치로) 의원들을 겁박하고, 악성 팬덤으로 의원들을 향해 내부 총질로 낙인찍는 당대표가 나오면, 그 순간 민주당의 근간이었던 정치적 자유주의, 다양성과 토론의 종언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 안팎에서 거센 비판이 일자 이 후보는 전날 인천 지역 당원 및 지지자 간담회에서 "내가 재밌자고 한 얘기에서 조금만 삐끗하면 그거 가지고 침소봉대해서 전혀 본질과 다른 얘기들을 막 만들어내기 때문에 요즘은 정말 말하기 불편하고 힘들다"고 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이번 논란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 후보가 지난달 17일 출마 선언 때부터 "전자민주주의로 직접민주주의를 확대하고, 당대표를 포함한 당과 당원 간의 온·오프라인 소통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히는 등 ‘당심 확대’를 줄곧 강조해 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