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혁신24’ 주최 권영세 통일부 장관 초청 세미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혁신24’ 주최 권영세 통일부 장관 초청 세미나를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3일 당의 정상화를 위해 조기전당대회를 치러야 하며, 이를 위해선 ‘최단기 관리형 비대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대통령 임기 초반에 비대위 구성 자체가 어이없는 일이다"며 "심각한 상황을 조기에 해소해 정상화해야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비대위 장기화는 우리 스스로 계속 비상사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자인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계속 비대위 체제를 이어가고, 그 기간이 길어지면 국민께 주는 메시지가 매우 혼란스러워진다"고 우려했다.

또한 "민주당이 8월 말 당 지도부를 구성한다. 집권당이 비대위 체제로 가면 민주당 대표가 ‘대통령과 직접 맞상대하겠다’고 나올 수 있어 대통령 부담이 커진다"며 "우리도 당을 정상화해 민주당 지도부와 협상하고 치열하게 다투면서 결론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임시 관리형 비대위 체제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빠르게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당내 의원들은 당내 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하는 것이 좋지 않느냐는 의견이 많았다"며 "결국 임시 관리 비대위가 될 것이다. 당내 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것도 절차의 신속한 진행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차기 당대표 임기가 2년 또는 이준석 대표의 잔여 임기인 내년 6월까지인지에 대한 논의가 미흡한 상황에서 당헌·당규에 대한 해석이 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하면 당을 정상화할 것인가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며 "당헌·당규에 손을 대 이러쿵저러쿵 하면 논란이 길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헌·당규에 손을 댄다는 얘기가 나오면 유불리 문제가 생긴다. 위인설법(爲人設法·특정인을 위해 불필요한 법을 만듦)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조기 전대 출마에 대해서는 "그런 말씀을 드릴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을 아끼면서도 "오로지 당을 정상화해야 한다면 누구든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비대위 전환 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이 대표의 당대표직이 상실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국민의 지지를 얻고 떨어진 지지율을 높일 것인지가 판단 기준이다. 특정인 복귀가 기준이 된다는 건 난센스"라고 지적했다.

비대위 기한을 이 대표 복귀 시점까지 맞춰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국민의힘은 어떤 사람의 자리를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니다"며 "그 자리(당대표)는 당이 잘되도록 봉사하는 자리"라고 일축했다.

최고위원 사퇴 발표 후에도 최고위 의결에 참여한 배현진·윤영석 의원이 ‘위장 사퇴’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비상 상황에 맞춰 비대위를 구성하고 새로운 지도부를 세우는 과정까지는 해주고 가야 한다. 그것도 안 하고 다 가 버리면 다음 절차는 누가 진행하나"라며 "정치적인 사퇴 선언만으로 너무 견강부회한다"고 반박했다.

최고위 판단 절차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당 일각의 소식에 대해서는 "여러 전통, 나름의 법률적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하는 것이다. 법률적 문제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