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울그룹 신당 사옥. /연합
쌍방울그룹 신당 사옥. /연합

쌍방울 그룹에 대한 수사기밀 유출 의혹을 감찰 중인 검찰이 쌍방울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손진욱)는 지난 2일 쌍방울 그룹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그룹 내 대관 담당 부서 임직원의 PC 등을 디지털 포렌식하는 등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검찰은 6월 말, 7월 초에도 쌍방울 본사 압수수색을 진행했는데 한 달여 만에 다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쌍방울 그룹이 수사기밀 유출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형사1부는 최근 수상한 자금 흐름이 포착된 쌍방울그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던 형사6부의 수사 자료가 최근 외부에 유출된 정황을 확인하고, 해당 부서 소속 수사관 등에 대한 감찰을 진행 중이다.

쌍방울그룹에 대한 수사기밀 유출 의혹을 감찰 중인 검찰이 쌍방울 본사에 대한 세 번째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수사기밀을 유출하는 데 쌍방울이 관여했는지 등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쌍방울의 횡령·배임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 소속 A 수사관을 유출자로 보고, A 수사관의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최근 진행했다. A 수사관은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데, 최근 비(非)수사 부서로 발령이 났다. 앞서 형사6부는 금융정보분석원으로부터 쌍방울 그룹의 자금거래 내역에서 통상과 다른 정황을 포착한 자료를 전달받아 수사해왔다.

검찰은 지난달 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인단이었던 이태형 변호사가 속한 법무법인 M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정원두)는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지난달 7일 이곳을 압수수색하던 중 기밀 자료를 발견했다. 당시 검찰은 쌍방울의 횡령·배임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가 생성한 영장 관련 자료 등 극도의 보안을 요구하는 수사기밀이 유출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태형 변호사와 같은 법무법인에서 근무한 B 변호사가 수사기밀 유출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번 추가 압수수색에서도 검찰은 B 변호사의 PC 등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수통 검사 출신인 B 변호사는 올 2월까지 쌍방울 사외이사로 재직했고, 최근에는 쌍방울의 횡령·배임 사건 변호인으로 선임돼 활동해왔다.

이 변호사와 B 변호사가 속한 법무법인 M은 유독 쌍방울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변호사는 2019년 12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쌍방울 계열사에서 사외이사로 활동했고, 같은 법인 김모 변호사도 다른 계열사에서 사외이사로 근무했다. 쌍방울은 이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수임료 명목으로 이 변호사에게 20억원 상당의 전환사채(CB) 등을 대신 줬다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