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한국에 MH-60R 헬기 12대 팔기로"
美국방부 "한국에 MH-60R 헬기 12대 팔기로"
  • 한대의 기자
  • 승인 2019.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H-60R
MH-60R

미국 정부가 한국에 해상작전용 헬리콥터 MH-60R '시호크' 12대를 팔기로 했다.

미 국방부 산하 국방안보협력국(DSCA)은 7일(현지시간) 배포한 자료에서 "한국이 MH-60R 헬기 12대와 레이더·엔진·항법장치·통신기기 등 탑재장비 및 부품, 훈련 등 지원 프로그램 구매를 요청해왔다"면서 "국무부가 이에 대한 대외군사판매(FMS)를 승인해 의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FMS란 미국산 무기를 우방·동맹국에 판매할 때 기술보호를 위해 제작업체가 아닌 미 정부가 계약 당사자로 나서는 일종의 수의계약으로서 의회가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DSCA는 한국에 대한 이번 MH-60R 헬기와 장비·지원프로그램 등의 판매 금액이 총 8억달러(약 9700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DSCA는 "이번 판매는 인도·태평양사령부 전 관할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동맹국 가운데 하나인 한국의 안보 수요를 충족시킴으로써 미국의 외교 정책과 국가안보 목표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며 "한국은 동아시아 및 서태평양의 주요 정치·경제 세력 중 하나로 역내 평화·안정 보장의 핵심 파트너"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의 국방력을 지원하는 건 미국의 국익에도 필수적"이라면서 "이번 판매는 한국 해군의 대함·대잠임무 수행과 수색·구조 등 임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부연했다.

DSCA는 "한국의 향상된 능력을 역내 위협 억제와 본토 방어 강화에 쓸 것"이라며 "한국은 이런 헬기를 운용하는 데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MH-60R은 미 록히드마틴이 제작한 해상작전헬기로 현재 미국과 호주·덴마크 해군 등이 운용 중이다. 미 해군은 2006년 MH-60R을 실전배치했다.


gw2021@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