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사당화 방지 관련 기자회견을 한 뒤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전당대회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박용진 당 대표 후보가 8일 당 대표 권한 축소 방안을 발표하며 이재명 후보의 ‘셀프공천’ 의혹을 집중 공격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현행 당 대표가 임명하는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을 당 중앙위원회에서 인준하도록 바꾸겠다고 공약한 강병원 예비경선 후보의 공약을 흡수하겠다"면서 "앞으로 민주당에서 ‘셀프공천’이라는 단어는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그동안 이 후보의 ‘계양을 셀프공천’ 논란에 대해 강한 비판을 쏟아내며 사과를 요구해왔다. 민주당 내에서도 민감한 사안으로 공천 문제 거론 등을 회피하려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박 후보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 후보 책임론을 재차 비판하고 나섰다.

박 후보는 이날 민주당의 사당화 방지를 위한 세 가지의 혁신안도 발표했다. 박 후보는 먼저 "최고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하겠다"며 "사실상 심의기구로 역할이 한정돼있는 최고위가 의결기구의 역할까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 대표가 되는 즉시 독립적인 인사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며 "당 대표 비서실장과 당 대변인을 제외한 모든 인사 추천은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또 "현재 선거가 임박해 구성되는 공관위는 사실상 당 대표의 입김에 의해 구성될 수밖에 없다"며 "선거 1년 전에 공관위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혐오와 분란을 야기하는 정치 훌리건으로 인해 당이 어지럽다"며 "모욕적 언행과 당원의 품위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징계와 형사 조치까지 가능하도록 당헌·당규를 개정하겠다"라고도 강조했다.

강훈식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는 "이제 시간이 많이 남진 않았지만 포기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법 리스크를 염두에 둔 이 후보 지지자들의 ‘기소와 동시에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80조 당헌 변경 요구에 대해선 "차떼기 정당 후신만도 못하게 우리 당의 당헌·당규가 개정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정인을 위해 그런 일이 벌어져 또 다른 사당화 논란과 패배로 가는 일은 있어선 안 된다"고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