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연합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9일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것을 두고 ‘국정 발목잡기’라고 규정하며 "민주당은 즉각 경찰청장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행안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민주당을 겨냥해 "이 과정에서 후보자의 개인신상과 전문성 등 경찰청장으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입증했고, 민주당 등 야당 청문위원들께서도 상당 부분 동의해주신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명백한 이유도 없이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며, 의도적으로 청문보고서 채택 없는 임명강행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 당은 법이 정한 국회의 청문 기간을 넘겨 가면서까지 야당과 함께 청문회를 실시했지만, 오늘 오전 최종적으로 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수 없다는 민주당의 통보를 받았다"며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 채택 거부는 법과 상식에 반하며 의회의 기본책무조차 저버리는 행태"라고 혹평했다.

아울러 "국민 한 분 한 분이 범죄와 위험의 불안에서 벗어나 행복한 일상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 단 1초의 치안 공백도 더 이상 방치돼선 안 된다"면서 "제대로 된 명분과 부적격 사유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소모적인 정쟁과 국정 발목잡기에만 혈안이 된 비상식적 정치 행위를 중단하고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협조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 또한 같은 날 ‘민주당은 몽니 그만 부리고 즉각 경찰청장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하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청문회가 별다른 부적격 사유의 발견 없이 무난하게 끝났는데도, ‘후보자의 소신이 명확하지 않다’는 애매모호한 이유로 또다시 국정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찰청장이 공석이 된 지 40여 일이 지났고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도 사흘이나 넘겨서 청문회가 실시된 상황에서, 국가 치안의 책임자 임명을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며 "청문회를 했으면 적격이든 부적격이든 보고서를 채택해 국회의장에게 보고하는 것이 순리이며 인사청문회법에 규정된 절차를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경찰국 신설의 적법성 관련 비판이 야권 내에서 계속 나오고 있어 민주당이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또한 김순호 신임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과거 특채로 입직하는 과정에서, 당시 민주화 운동을 함께한 사람들을 밀고한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오면서 청문 보고서 채택을 놓고 여야 공방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