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지난 2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근 불거진 ‘과잉 의전’ 등 논란에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지난 2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근 불거진 ‘과잉 의전’ 등 논란에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9일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 경찰로부터 출석을 요구받았다.

이 의원실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는 오늘 경기남부경찰청으로부터 출석요구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 의원 측에 따르면, 경기지사이던 이 의원이 민주당 대선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후인 지난해 8월 2일 김씨와 당 관련 인사 3명이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함께한 점심 식사 비용이 경기도 업무추진비 카드로 결제된 데 대해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의원 측은 "이재명 경선 캠프는 기부행위 등 위법논란을 피하기 위해 ‘후보자나 배우자가 타인과 식사를 함께할 경우 대접하지도 대접받지도 않는다’는 명확한 방침을 가지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김씨와 후보 배우자의 수행책임자 B 변호사는 이 방침을 주지하고 있었고 여러 차례 가진 식사모임 마다 이 방침을 철저히 지켰다"며 "이날 역시 B변호사는 김씨 몫 2만 6000원만 캠프에서 교부받은 정치자금카드로 지불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시 김씨는 나머지 3인분 식사비(7만 8000원)가 법인카드 의혹 제보자 A씨에 의해 경기도 업무추진비 카드로 결제되었다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 현장에서 A씨를 보지도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씨는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경찰의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고 전했다.

이 사건은 지난 대선기간 경기도 총무과 별정직 사무관(5급) 배모 씨의 지시를 받고 법인카드로 소고기·초밥 등을 사서 이 전 지사의 부인 김씨에게 배달하거나 약을 대리 처방받아 전달했다는 전직 경기도 7급 공무원 김모 씨의 제보로 세상에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의 고발과 경기도의 수사의뢰로 수사에 나선 경찰은 도청과 식당 129곳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전방위 수사를 벌여왔다. 배씨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두차례 수사했다. 김씨 조사를 마치는 대로 검찰로 사건을 송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경찰은 이달 초 "객관적 증거 조사는 어느 정도 완료됐고, 참고인 조사를 계속 진행 중이다"며 "법리 검토와 회계검사를 마치고 8월 중순쯤 검찰로 송치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 쪽 관계자는 "경찰이 각종 고발 사건 전체가 아닌 공직선거법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만 출석요구서를 보내왔다"며 "곧 변호사를 선임해 경찰과 출석 일정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