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국절 수정 뒤에 숨어있는 체제변화의 무서운 음모 직시하자

"좌파세력은 체제변혁의 정당성 확보하기 위해 대한민국 건국 폄훼하며 '정통성 없다' 낙인"

이범찬
이범찬

8월15일은 해방(독립)절이자 건국절이다. 해방이 건국으로 이어짐으로써 해방의 가치는 높아졌고 그 꽃망울은 건국으로 활짝 피어났다.

올해는 건국 75주년이다. 그런데 지금 우리 국민들은 강아지 생일파티는 해주면서 정작 자신이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생일은 잘 모른다. 여론조사에 의하면 우리 국민 70% 이상이 건국일을 모르거나 틀리게 알고 있다. 건국을 제대로 아는 국민이 21%밖에 안되는 나라가 이 지구상에 대한민국 말고 또 있을까? 더 한심한 일은 건국일이 언제인지 국민에게 정확히 가르치지 못하는 나라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왜 이렇게 되었나? 반(反)대한민국 세력은 대한민국에 살면서 1948년 건국을 부인한다. 그들은 정치적 목적으로 건국이 아닌 분단에 초점을 맞춰 역사를 수정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은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라고 매도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 4월 13일이 대한민국 건국일이라며,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이라 하는 것은 반헌법적이라고 비난까지 한다. 정권이 좌우세력으로 교체되자 공무원들조차 건국일에 무관심해졌다. 심지어 책이나 팜플렛에 건국이나 건국일이라는 용어가 들어가는 것을 애써 막으려고 한다.

그럼 건국일은 어떤 과정을 거쳐 여기까지 오게 됐는가? 대한민국이 처음부터 생일 없는 국가였던 것은 아니다. 1949년 8월 15일 정부는 ‘대한민국 독립 1주년’ 기념식을 거행했으며, 모든 정당과 신문들도 기념성명과 기념기사를 내보냈다. 국가에 있어서 독립과 건국은 실천적 내용이 동일하다. 1949년 독립 1주년 행사를 거행했다는 것은 1948년에 건국됐음을 선포하고 기념한 것을 의미한다. 이후 정부와 국민과 정당 그리고 언론은 해마다 8월 15일이면 대한민국 건국을 기념해왔다. 특히 10년 꺾어지는 해에는 10주년, 20주년 등등으로 1998년 건국 50주년까지는 그런 관행이 유지되어 왔다. 정부와 국민과 정당들과 언론매체들이 모두 대한민국이 1948년에 독립=건국되었다는 점을 논란의 여지 없는 사실로 수용해왔다.

그런데 2000년 무렵부터 대한민국 독립=건국일 1945년 8월 15일이 정부의 공적행사나 기록물에서 서서히 사라졌다. 마침내 2008년에는 광복회와 한국현대사학회 및 민주당이 합세하여 느닷없이 대한민국은 1919년에 건국됐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들은 이명박 정부에 대해 ‘건국 60주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압력을 가했고, 겁쟁이 이명박 정부는 이에 굴복했다. 이후 행정부 관리들은 건국이라는 용어 사용을 회피했으며, 언론매체들도 이에 동조했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건국 수립을 선포하는 이승만 대통령.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건국 수립을 선포하는 이승만 대통령.

이렇게 해서 대한민국의 생일은 잃어버렸고, 오늘날 ‘태어난 지 언제인지’를 모르는 초라한 국가로 전락했다. 대한민국 건국일이 실종됨으로 인해, 한국사 교과서에서는 대한민국의 건국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고 있다. 한반도에서 명멸했던 과거 국가의 건국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있으면서 말이다. 그래서 압도적 다수의 국민이 대한민국 건국일을 모르게 됐다.

김대중-노무현-문재인으로 이어지는 좌파세력은 왜 1919년 4월 3일을 건국일이라고 고집할까?

우선 그들이 분단의 원흉으로 지목하는 이승만 대통령과 우파세력이 1948년에 세운 대한민국은 반쪽짜리 단독정부로 ‘정통성이 없는 정부’라고 낙인찍기 위한 것이다. 그 연장선에서, 유엔이 인정한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라는 것도 애써 부인한다. 다음으로 구한말-일제강점기-해방공간에서 한반도 주류세력은 사회주의로 , 그 원류를 상해 임시정부에서 찾았다. 1925년 사회주의 세력들이 임정을 장악한 것을 강조하면서 체제변혁의 정당성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무서운 음모가 도사리고 있다.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의 건국이라고 주장하게 되면, 일제 36년간 우리 선조들의 독립운동은 독립운동이 아닌 테러로 전락하는 자가당착에 빠진다. 또한 국가건립 추진단계와 국가건립을 구별하지 못하는 저능아 수준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상해 임정은 대한민국이 아닌 ‘대한민국 임시정부’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그 자체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국가가 아니며 그 결성은 건국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해주고 있다.

성공한 대한민국의 역사는 남북 분단과정보다 대한민국의 형성과정에 초점을 맞춰 기술되어야 한다. 분단사관이 아닌 건국사관으로, 해방 후 건국까지 3년간의 어렵고 힘들었던 대한민국 건국과정을 기술해야 한다. 해방 3년 동안 자유민주 세력은 공산주의 세력의 엄청난 방해를 극복하고 오늘의 자유대한민국을 건국했다.

대한민국의 건국은 소련과 남북공산세력의 끈질긴 방해투쟁을 뚫고 성취한, 자유와 민주를 바라는 국민의 승리였다. 전후 냉전질서가 도래함에 따라 소련이 북한을 친소 공산국가로 만들 것이라는 당시 국제정치 정세를 정확히 읽고, 뚝심으로 한반도 전체 공산화를 저지해낸 건국 대통령 이승만의 선견지명의 결실이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국민 대다수의 뜻과 국제사회의 결의에 따라 세워진 정통성 있는 정부다.

반 대한민국 세력이 분단사관에서 대한민국을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라고 폄훼하는 것은 절대 용납되어서는 안된다. 특히 친북적 분단사관으로 대한민국 형성과정을 왜곡해 수정하려 해서는 더더욱 안될 일이다. 이제 분단사관이 아닌 건국사관으로, 건국의 험난했던 과정을 제대로 인식하고 수정주의적 분단사관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 건국절 수정 뒤에 숨어있는 체제 변혁의 무서운 음모를 직시하자.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