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프란체스카를 만나다

제네바의 ‘러시아 호텔’ 식당
모녀와의 우연한 합석이 인연
이승만 인터뷰 기사 신문 전달
미·중·러·한 항일연대 주장하며
러시아 방문했으나 문전박대
비엔나 ‘에르메스 별장’ 데이트
1934년 10월 뉴욕에서 결혼식

류석춘
류석춘

1933년 제네바는 이승만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상해 임시정부 대통령이라는 독립운동의 최고봉 자리에서 1925년 탄핵으로 파면된지 8년 만에 다시 독립운동의 구심점으로 복귀하는 계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1933년 제네바는 191227세의 나이로 박씨 부인과 이혼한 후 31년을 홀로 지낸 58세 홀아비 이승만이 새로운 삶의 동반자를 만난 곳이기도 하다.

이승만이 33세의 오스트리아 여성 프란체스카 도너 (Francesca Donner, 1900~1992) 를 처음 만난 것은 1933220일 자신이 숙소로 사용하던 제네바의 호텔 드 루시 (Hotel de Russie, 러시아 호텔) 식당이었다. 국제연맹 본회의에서 리튼 보고서’ (Lytton Report) 채택 여부를 둘러싼 논의가 진행되면서 일본의 민주 침략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고조되던 때였다. ‘일본의 만주침략을 막으려면 한국을 독립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던 이승만은 바쁜 일정을 마치고 저녁 식사를 위해 식당으로 들어섰다.

식당은 국제회의 때문에 초만원이었다. 자리를 잡지 못한 단골손님 이승만을 위해 지배인은 오스트리아인 모녀가 차지하고 있는 자리에 합석을 주선했다. 김치 비슷한 시큼한 배추절임 (Sauerkraut)과 소시지 하나 그리고 감자 두 개를 주문해 맛있게 식사하는 이승만을 보며 측은한 생각이 든 딸이 말을 걸었다. “어느 나라에서 오셨나요?” ‘코리아라는 대답을 들은 딸은 우연히 한국에 관한 책을 읽으며 알게 된 금강산그리고 양반등의 단어를 들먹여 이승만의 관심을 끌었다 (리 푸랜세스카 1988 대통령의 건강보건신문사: 15-16).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하려는 이승만에게 지배인은 스위스 베른의 신문 기자가 찾아 왔다는 메모를 전했다. 이승만은 덕분에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는 정중한 인사말을 남기고 자리를 떴다. 다음 날 아침 스위스 신문 라 트리뷴 도리앙’ (La Tribune D’Orient) 을 펼친 딸은 어제 저녁 식사를 같이 한 한국 신사의 인터뷰 기사가 신문 첫 면에 도배가 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발행되는 신문 ‘라 트리뷴 도리앙’ (La Tribune D’orient) 1933년 2월 21일 1면 머리기사. 만주 문제에 대한 이승만의 주장은 물론 이승만의 경력도 상세히 소개했다. 전날 저녁 식당에서 우연히 합석한 프란체스카는 이 신문을 스크랩해 이승만에게 전하면서 두 사람의 인연이 시작됐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발행되는 신문 ‘라 트리뷴 도리앙’ (La Tribune D’orient) 1933년 2월 21일 1면 머리기사. 만주 문제에 대한 이승만의 주장은 물론 이승만의 경력도 상세히 소개했다. 전날 저녁 식당에서 우연히 합석한 프란체스카는 이 신문을 스크랩해 이승만에게 전하면서 두 사람의 인연이 시작됐다.

신문을 스크랩한 딸은 호텔 프런트를 찾아 이승만에게 전해달라며 봉투를 맡겼다. 봉투를 전해 받은 이승만은 고맙다며 차를 대접하겠다고 호응했다. 이렇게 시작된 프란체스카와 이승만의 로맨스는 문화와 나이 차이를 고려한 어머니의 걱정 그리고 이승만의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제네바를 배경으로 3달 남짓 틈틈이 이어졌다. 그 사이 일본은 국제연맹을 탈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렸다.

1933224일 국제연맹 본회의는 일본군의 만주 철군을 요구하는 리튼 보고서를 찬성 42, 반대 1표로 채택했다. 일본 대표 (마쓰오카 요스케 松岡洋右) 는 국제연맹 탈퇴를 예고하며 퇴장했다. 대략 한 달 후인 327일 일본 정부는 국제연맹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그러나 이승만은 이에 만족하지 않았다. 일본의 대륙팽창에 대응하는 방안으로 미국과 중국 그리고 러시아가 독립할 나라 한국과 연대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른바 4국 항일연대안(抗日連帶案)이다.

중국의 국제연맹 상주대표 호세택 (胡世澤) 이 호의적 반응을 보였다. 국제연맹 창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미국은 상원의 반대로 국제연맹 회원국이 아니었지만, 옵저버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던 제네바 주재 미국 총영사 길버트 (Prentiss B. Gilbert) 도 이승만의 제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남은 일은 러시아의 협력을 타진하기 위한 모스크바 방문이었다. 러시아 역시 당시에는 국제연맹에 가입하지 않은 비회원국이었다.

러시아 방문을 위한 비자를 받기 위해 동분서주하던 이승만은 5월에 들어서면서 하와이에서 보내주기로 한 경비가 도착하지 않아 경제적으로 쪼들리는 신세가 되었다. 이 어려움을 돌파하는 도움을 이승만은 뜻밖에도 프란체스카로부터 받았다. 193359이승만 일기는 여행경비로 120불을 독일은행으로부터 빌리는 일에 드 루시호텔에 투숙하고 있던 프란체스카의 편지가 도움이 되었다고 기록했다.

러시아 비자를 받기 위해 77일 오스트리아를 찾은 이승만은 도착하자마자, 어머니의 걱정으로 예정보다 일찍 스위스 여행을 마치고 비엔나로 복귀한 프란체스카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틀 후 두 사람은 비엔나의 아름다운 에르메스 별장 (Hermes Villa) 에서 데이트를 즐겼다. 714일 주오스트리아 러시아 대사로부터 비자를 받은 이승만은 715일 하와이에서 보낸 송금을 찾아 러시아행 기차 시간에 맞추기 위해 비엔나 역에 허겁지겁 도착했다. 이미 역에 나와 이승만의 짐을 기차에 실어 놓고 기다리던 프란체스카는 기차가 사라질 때까지 손을 흔들며 이승만의 장도를 배웅했다.

1934년 10월 8일 뉴욕에서 결혼식을 올린 이승만과 프란체스카는 신혼여행을 마치고 1935년 1월 24일 호놀룰루 항구에 도착해 이 사진을 남겼다. 하와이 교민들은 두 사람을 열렬히 환영했다.
1934년 10월 8일 뉴욕에서 결혼식을 올린 이승만과 프란체스카는 신혼여행을 마치고 1935년 1월 24일 호놀룰루 항구에 도착해 이 사진을 남겼다. 하와이 교민들은 두 사람을 열렬히 환영했다.

천신만고 끝에 찾아간 모스크바는 그러나 이승만의 입국 자체를 거부했다. 오스트리아 주재 러시아 대사관이 발급한 외교관 비자는 착오였다는 러시아 외무성 실무자의 변명을 들으며 이승만은 모스크바를 떠나야만 했다. 러시아로부터 만주의 동지나철도(東支那鐵道)를 매입하기 위해 모스크바를 방문 중이던 일본 협상단이 이승만의 밀행을 알고 그를 추방하라고 요구했기 때문이었다 (서정주, 1995[1949], 우남이승만전화산: 247).

722일 오스트리아로 돌아온 이승만은 다시 프란체스카를 만났다. 그리고는 725일부터 홀로 스위스를 거쳐 이태리, 프랑스, 모나코 등 지중해 연안을 둘러보고 810일 프랑스 니스에서 대서양을 가로지르는 배를 타고 816일 뉴욕으로 돌아왔다. 이승만과 함께 미국으로 가기를 원했던 프란체스카는 비엔나에 홀로 덩그라니 남았다. 프란체스카의 어머니가 자신과의 교제에 반대하는 사실을 알게 된 이승만은 아마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결혼에 대해 숙고하는 시간이 필요했던 듯하다. 왕손의 후예로 장차 독립할 나라의 지도자를 자임하는 자신이 외국인과 결혼하는 문제 또한 간단한 일이 아님을 모를 그가 아니었다.

이승만은 1934년 정초부터 결혼을 위해 프란체스카를 미국으로 넘어오게 하는 수속을 시작했다. 그러나 미국 국적이 없는 이승만의 초청은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결국 이승만은 미 국무성 정치고문 혼백 (Stanly Hornbeck) 박사의 도움을 받았다. 마침내 프란체스카는 이민 비자를 가지고 1934104일 뉴욕에 도착했다. 도착 다음 날 뉴욕 시청에 법적인 혼인신고를 마친 두 사람은 108일 뉴욕의 호텔 몽클레어 (Hotel Montclair) 에서 조촐하지만 격식을 갖춘 결혼식을 올렸다. 이승만 나이 59, 프란체스카 나이 34였다.

프란체스카는 비엔나 인근 인쩌스도로프 (Inzersdorf) 에서 청량음료 공장과 철물업체를 경영하던 어버지 루돌프 도너 (Rudolph Donner) 와 어머니 프란체스카 (Francesca) 의 세 딸 중 막내로 태어나 가톨릭 유아 세례를 받고 자랐다. 어린 시절 꿈은 의사였으나, 사업을 물려 줄 아들이 없던 아버지는 그녀를 상업전문학교에 보내 회계, 속기, 타자 등을 가르쳐 사업을 물려주고자 했다. 스코틀랜드에 유학을 보내 영어통역 국제자격증도 취득하게 했다.

모국어가 독일어 그리고 영어와 불어에 능통하며 속기와 타자에 능했던 그녀는 문필과 언설로 외교독립 운동을 하는 이승만에게 안성맞춤의 내조자였다. 한가지 흠이 있다면 20대 초반 아버지의 권유로 자동차 경주 선수와 한 결혼이 실패로 끝났다는 사실이다. 결혼하자마자 신랑이 내연녀를 갖고 있음을 알게 된 그녀는 바로 이혼했다. 그리고는 이승만을 만날 때까지 남자를 멀리했다. 이승만과 피장파장이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