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수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지난달 27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거액 해외송금 관련 은행 검사 진행 상황’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이준수 금융감독원 부원장이 지난달 27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거액 해외송금 관련 은행 검사 진행 상황’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내 은행들을 거쳐 해외로 송금된 불분명한 자금이 당초 예상을 초과해 8조5000억원(65억4000만 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돼 거액의 ‘이상 해외송금’ 파문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일단은 국내 암호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게 형성되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차익거래와 연관됐을 가능성이 높지만 일각에서는 대북송금 문제와 연루됐을 가능성도 거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말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4조3900억원(33억7000만 달러) 규모의 이상 해외송금 거래를 파악한 뒤 모든 은행에 2조6000억원(20억 달러) 규모의 주요 점검 대상 거래에 대한 자체 조사를 지시했다.

은행들은 자체 점검 결과 당초 금융감독원이 제시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4조1000억원(31억5000만 달러)의 의심 거래를 보고해 이상 해외송금 규모가 총 8조541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적발된 이상 해외송금 거래는 대부분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로부터 이체된 자금이 무역법인 계좌로 모인 뒤 은행을 통해 해외로 송금되는 구조였다. 대구지검 반부패부는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등 금융감독원의 검사 자료를 받아 암호화폐 거래 영업을 하면서 허위 증빙자료를 은행에 제출해 4000억여원의 외화를 해외로 송금한 혐의로 유령법인 관계자 3명을 구속한 상태다.

거액 이상 해외송금의 80%가량이 중화권으로 흘러갔고, 연루된 업체 중에 사업주가 조선족 출신인 곳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일각에서는 대북송금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다만 이를 밝히기 위해서는 최종 목적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국내를 벗어난 뒤의 자금흐름까지 살펴보지는 못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