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줄 알았다. 민노총이 끝내 속셈을 드러냈다. 민노총은 13일 오후 서울 용산 삼각지역 일대에서 이른바 ‘8·15 전국노동자대회 및 자주평화통일대회’를 열고, ‘한미동맹 파기’ 슬로건을 내걸었다. 지금까지 물 아래 감춰두었던 슬로건을 보란 듯이 꺼내들었다.

‘한미동맹 파기’는 북한이 대남전략에서도 후반부에 내거는 요구사항이다. 순서대로만 보면, 한미군사훈련 반대-종전선언-평화협정-주한미군 철수-한미동맹 파기-남북연방-적화통일 완수의 순이다. 문재인 정권 때 한미군사훈련이 대폭 축소됐고, 종전선언·평화협정까지 논의됐다.

이날 민노총 양경수위원장은 "불평등한 한미동맹을 끝내고 자주와 평화의 시대로 달려가자"고 주장했다. 그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실질적 사용자인 원청을 향해 투쟁하듯, 한반도의 운명을 쥐락펴락하는 미국에 맞서 싸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단골메뉴인 사드 배치 반대, 오는 22일 예정된 ‘을지 자유의 방패 훈련’도 중단을 요구했다. 반대 이유는 "한반도와 주변국 평화를 위협한다"는 것. 민노총의 슬로건과 논리는 노동당 대남부서의 논리와 글자도 하나 안 틀리고 똑같다. 이는 민노총의 이날 행사가 북한 대남부서의 지시를 받고 개최했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

더욱이 북한 조선직업총동맹(직맹)이 이날 행사에 연대사(連帶辭)를 보냈다. "미국과 그 추종세력의 무분별한 전쟁대결 광란을 저지·파탄시키자"는 것이 주내용이다. ‘직맹’이 연대사를 보냈다는 것은 앞으로 한미동맹 파기를 위해 남북이 연대하자는 뜻이다.

올해 하반기 민노총의 시나리오는 ‘자주평화통일대회’를 계기로 오는 연말까지 윤석열 정부를 퇴진시키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는 지금까지 노동계가 보여온 통상적인 반미투쟁과 그 질적 내용이 다를 것이다. 8월 28일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 대표로 확정되면, 민주당 NL(민족해방)계+민노총+경기동부연합 세력이 남한 좌파세력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면서 향후 급진 양상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슬로건을 ‘한미동맹 파기’로 내걸은 배경이다. 윤석열 정부는 이 상황을 비상사태로 받아들여야 한다. 강력한 법치 대응이 해결책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