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정책에 내정 안정 필요"…강제노역 피해자 설득 촉구

16일 일본 도쿄에서 발행된 주요 일간지에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관한 기사가 실려 있다. /연합
16일 일본 도쿄에서 발행된 주요 일간지에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관한 기사가 실려 있다. /연합

일본 주요 미디어는 윤석열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강조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였다.

일본 최대 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은 윤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역사 문제를 고집한 전(前) 정권의 대일(對日) 정책을 전환해 미래지향을 토대로 한 관계 개선을 내세운 것은 평가할 수 있다"고 16일 논평했다.

이 신문은 이날 지면에 실은 "대일(對日) 개선의 실행력이 질문을 받고 있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외교 안보 정책의 추진에는 내정의 안정이 없어서는 안 된다"면서 윤 대통령의 지도력이 앞으로 관건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요미우리는 "한국 정부는 우선 현금화(일본 기업 자산의 강제 매각) 절차 동결을 위해 움직일 필요가 있다"면서 한일 관계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원고(강제 노역 피해자) 측을 설득하기를 바란다고 의견을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윤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에서 일본에 역사 문제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고 압박했던 역대 정권과는 다르다는 인상을 받았다면서 한국 정부가 "대일 관계를 개선할 구체적인 대책을 신속하게 제시하도록 노력을 다하기를 바란다"고 사설을 썼다.

다만 이 신문은 강제 노역 피해자 소송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럽다면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도 맞물리면서 의견 집약이 난항을 겪는 국내 사정이 앞길을 가로막고 있다"고 분석했다.

닛케이는 "윤 대통령은 연설(경축사)에서 말한 대로 실행에 나서면 좋겠다. 지도력을 발휘해 원고를 포함한 전 국민과 진지하게 마주하는 것 외에는 없으며, 일본도 한국에서의 정권 교체라는 좋은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마이니치신문은 윤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강한 의욕을 거듭 표명했지만 "정권 지지율이 낮게 유지되는 가운데 현안이 징용공(강제노역 피해자) 문제에 관해 구체적인 해결안 언급을 피하는 등 '안전 운전' 자세가 두드러졌다"고 보도했다.

윤 대통령은 15일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 우리의 자유를 되찾고 지키기 위해서 정치적 지배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대상이었던 일본은 이제,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며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여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