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식
김정식

친북 정권이 힘을 잃자 제도권 밖 2중대가 움직이며 정치투쟁에 나섰다. 누구나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다. 민주노총은 13일 문재인 정부 시절 중단됐다가 5년 만에 재개 예정인 한미 연합군사훈련(UFS, 을지 자유의 방패) 중단을 요구하며 숭례문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였다.

심지어 당일 오전 용산 미군 기지 앞에서 북한 단체인 조선직맹(조선직업총동맹)과 공동으로 ‘남북 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었는데, 북한 단체의 주장을 늘어놓은 연대사를 그대로 낭독하기까지 했다. "미국과 남조선의 보수 집권세력이 침략전쟁 연습을 광란적으로 벌여놓고 있다" "반통일 세력의 대결망동을 짓뭉개버려야 한다" "조선반도에서 핵전쟁 위험이 갈수록 짙어가고 있다. … (미국이) 겨레의 머리우(위)에 핵참화를 들씌우려 한다"는 내용을 그대로 읊으며 주한 미군 철수까지 요구하는 등 친북적 성향을 고스란히 나타냈다.

이러한 민주노총의 친북적 행태가 낯선 것은 아니다. 지난해 7월에도 민주노총 홈페이지에는 "한미연합전쟁연습 중단! 한미일군사동맹 반대!"라는 문구가 메인에 장식돼있었다. 노조는 왜 이렇게 미국과 대한민국을 배척하고 친북적 활동을 자행하는 것일까. 노조의 뿌리와 민주노총의 기원에 대해 한 번쯤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의 노동조합은 1945년 결성된 ‘전평’(조선노동조합전국평의회)에서 시작한다. 전평은 노동조합을 표방해 설립됐지만 조선공산당 산하의 좌익 노동운동단체다. 실질적으로는 대한민국을 공산화하기 위한 목적이 있었다. ‘조선인민공화국을 지지하자’는 등의 일반행동강령 조항을 비롯해, 1945년 11월 5일 전평이 창립될 때 김일성이 축사를 보내고 전평은 김일성을 명예위원장으로 추대했던 것이 이 주장을 뒷받침한다.

민주노총은 ‘전노협은 해방 이후 건설된 전국노동조합전국평의회(전평)을 계승하고, 민주노총은 전노협의 뜻을 이어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정도면 노동자를 위해 결성됐다는 ‘노동조합’이 친북, 반미·반일에 왜 그렇게 열심히 활동하고 있었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물론 노동운동의 활성화로 인해 노동 환경이 어느 정도 개선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대중의 생각이나 기대와 달리 정치세력화 됐다. 사회에 악영향을 끼치고 자정 기능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렀다. 처음부터 목표가 ‘노동 환경 개선’이 아니었다면 충분히 이해되는 상황이지만 말이다.

윤석열 정부의 ‘대한민국 정상화’는 노조가 순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다. 특히 최근 벌어진 대우조선·하이트 진로·쿠팡 점거 사태 등 다분히 시대착오적 행패에 대해 동의하는 국민은 없다는 믿음을 가지고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물론 언론노조의 악의적 보도에도 유의해야 하겠지만 말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