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에 있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저택 압수수색 영장을 연방수사국(FBI)이 공개했다. 더 중요한 것은 압수수색의 결정적 판단 근거가 된 ‘선서진술서’다. 마이애미 연방법원 브루스 라인하트 판사는 법무부에 민감한 정보를 삭제한 선서진술서 공개를 제안했지만, 그 원본을 공개하라는 게 트럼프 측 입장이다. /AP=연합

FBI의 압수수색 이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측이 처음으로 공식적 법적 조치에 나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22일(현지시간) 플로리다 마러라고 자택에서 압수당한 문건에 대해, 연방수사국(FBI)의 검토 중단 및 중립적인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의 검토단 구성을 법원에 요청했다. 당국의 공정성을 신뢰할 수 없다는 뜻이다.

CNN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측 변호인단이 검토단 구성 때까지 입수 문건에 대한 FBI의 검토를 중단시켜 달라고 마이애미 법원에 요구했다. "미국 조야의 공적인 주목을 받는 사안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헌법적 권리 뿐 아니라 대통령 특권 자체가 흔들린 상황이다. 기존의 보호 장치만으론 부족하다"고 변호인단이 밝혔다.

압수수색 영장 발급의 근거였을 ‘선서 진술서’가 문제의 핵심이다. 선서진술서란 거짓증언일 경우 위증죄로 처벌받겠다는 ‘선서’ 하에 ‘진술’된 내용을 기록한 법적 문서다. 법무부는 민감한 내용을 상당 부분 편집한 선서진술서를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선서진술서 전체를 비공개해야 한다는 법무부의 요청을 마이애미 연방법원의 브루스 라인하트 판사가 기각했다. 편집본 제출을 명한 라인하트 판사는 법무부가 선서진술서를 지나치게 편집해 제출했다면 공개하는 게 무의미한 상황일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FBI는 8일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 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자택을 압수 수색, 1급 비밀문서를 포함해 11건의 기밀문서를 회수했다. 보수 진영의 반발이 이어지자 법무부가 이례적으로 압수수색 영장 공개를 법원에 요구했다.

법원이 영장 및 압수문서 목록을 공개했지만 선서진술서는 제외됐다. 그간 사법 당국이 접촉한 증인과 수사 상황 등을 담은 선서진술서일 것으로 추정된다. 그 원본을 공개하라는 게 트럼프 전 대통령 측과 일부 언론의 입장이다. 법무부는 사안의 민감성·향후 수사의 어려움·증인보호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했지만, 법원이 민감한 정보를 삭제한 편집본 공개를 제안했다.

한편 미 의회 여야 최고위층으로 구성된 이른바 ‘8인회(Gang of 8)’도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서 압수된 서류에 접근할 권한을 요청했다고 알려졌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양당 지도층이 전직 대통령 자택 압수수색이라는 초유의 사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 한다. 이 중대한 사안에 방관자로 있을 수 없다는 초당적 입장을 전달했다."

이른바 8인회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 케빈 매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 상원 정보위원장인 마크 워너(민주당), 정보위 공화당 간사인 마르코 루비오 의원 등 양당의 원로 급 내지 대표적 의원들이 포함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