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 /로이터=연합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 /로이터=연합

미국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북한이 윤석열 정부의 이른바 ‘담대한 구상’ 제안을 거부한 것과 관련, "북한은 긍정적으로 응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논평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 제안을 공격한 것에 대해 입장을 묻자, "북한과 주고받기식 논쟁을 하지 않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8·15 경축사에서 북한 비핵화를 전제로 북한 경제와 민생을 개선할 ‘담대한 구상’을 제안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의 발언에 미국의 입장이 분명이 드러난다.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에 대한 미국의 접근과 완전히 일치하는 계획이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실용적 점진적인 진전 가능성을 보여준다. 미국이 해온 대북 접근법의 핵심"이라고 천명했다. "그동안 공개적 비공식적으로 대화와 외교를 할 준비가 돼 있음을 반복적으로 전달"했으며, "한국의 새 정부로부터도 유사한 메시지가 나온" 셈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이 대화에 나서는 시기가 있고 도발에 나서는 시기도 있는데 지금은 후자임이 분명하다", "우리에게 준비된 것과 한국·일본 등 동맹과 함께 집단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계속 분명히 하면서 북한에 공개적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방어와 억제를 통해 어떤 위협이나 도발에도 적절한 대비태세를 갖출 것"임도 재확인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한국 기업이 피해를 보는 문제에 대해선, 프라이스 대변인이 "입법 사항"이라면서 답변하지 않았다. 해당 법의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이 법은 미국 국내뿐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의 미국의 위치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19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간 통화에서 한국 내 동결된 이란 자금 관련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엔 즉답을 피했다. 다만 "한국은 제재 이행 측면에서 확고한 파트너이며 이란 제재는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로 모두 복귀할 때까지 유지된다"고 말했다.

한·미 외교장관 통화에서 대만문제 관련 언급이 있었는가 하는 질문에 프라이스 대변인은 "발표문 이상을 말할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도, 한·미·일 공조를 언급했다. "한국·일본과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의 이해를 공유하며, 대만해협 현상유지 및 양안의 안정은 한국·일본과 주기적으로 논의해 온 내용이다." 한편 이날 국무부가 미국인의 북한여행금지 조치를 1년 연장한다는 공고를 냈다. 공고문엔 "미국인들에 대한 체포 및 장기구금의 심각한 위험이 계속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특별히 허가되지 않는 한 미국 여권을 북한 방문·입국·경유 시 사용할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