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의원들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의원들이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날 중앙위 결정으로 부결된 당헌 80조 개정안 재상정을 강행하면서 비이재명(비명)계와 친이재명(친명)계 간의 갈등이 또다시 극에 달하고 있다.

전날 중앙위 문턱을 넘지 못한 해당 개정안은 ‘당의 최고대의기관인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우선한다’는 조항을 신설해 전원투표를 최고 의결 요건으로 명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 안이 부결되면서 당헌 개정은 좌초되는 듯 했으나 비대위의 재상정 강행으로 다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민주당 비대위는 25일 오후 당무위에서 ‘기소 시 당직 정지·당무위 구제’를 핵심으로 하는 당헌 80조1항 개정안을 논의해 의결했다.

민주당은 이날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 직무 자격 요건을 완화하는 등의 당헌 개정안을 당무위원회에서 통과시켰다고 신현영 대변인이 밝혔다. 당헌 80조 개정안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사무총장이 정지할 수 있도록 하되, 예외 판단 주체를 당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원회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윤리심판원은 독립적인 기구이지만, 당무위원회 의장은 당대표가 맡는다. 구제 기준을 완화함으로써 이재명 의원이 기소돼도 당 대표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회피 규정을 만든 셈이다. 이 안건은 26일 열리는 당 중앙위원회를 통과하면 개정이 완료된다.

이에 박용진 당 대표 후보를 중심으로 비명계는 개정안 처리 무산을 주장하며 오프라인 중앙위 소집을 공식 요구했다. 박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체가 부결된 안건이 어떤 기준으로 다시 올라간 것이가"라며 "이번 부결이 안건 중 특정 내용에 대한 문제의식인지, 당헌 개정을 둘러싼 과정 전반을 향한 반대인지 확인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후보는 비대위가 26일 중앙위를 열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당무위 의결도 없이 중앙위를 다시 열겠다고 공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일"이라며 "중앙위를 다시 소집해야 한다면 안건에 대한 찬반 표시만 가능한 온라인이 아닌, 질문과 토론이 가능한 오프라인 중앙위를 소집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응천 의원도 당헌 80조1항 재상정을 두고 "비대위 월권"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도대체 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가 뭐냐"며 "80조 같은 경우에는 대표가 새로 들어오고 난 다음에 숙의를 거쳐 가지고 좀 찬찬히 정하면 될 거 아니냐는 생각이 많다"고 했다.

이상민 의원 역시 이에 대해 "부결된 것은 부결된 전체로서 그중 일부를 재상정 심의에 부치는 것은 명백히 일사부재의 원칙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친명계는 비명계가 당헌 개정을 두고 ‘이재명 사당화’라는 프레임을 씌워 정치 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친명계 정청래 최고위원 후보는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당헌 개정안 부결 결정을 두고 "당원들의 마음인 ‘당심’과 국회의원들의 마음인 ‘의심’이 너무 차이 나는 전형적인 모습"이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그러면서 당헌 개정안이 이재명 당 대표 후보를 위해 추진됐다는 시각과 관련해 "이 절차를 밟는 게 이재명 의원이 지시한 거냐.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하는 일"이라며 "이재명 의원과 무슨 관계가 있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