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권성동 쉬는 게 尹에 충성하는 최고 방법…당과 국가 위해 결단하라"
홍준표, 분노 폭발 "권성동·이준석 책임지고 물러나야…법원 ‘정치판단’ 잘못"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사퇴와 현 지도부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한 법원 판결로 혼란이 가중된 국민의힘 내부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의 책임론이 부각되고 있다. 또다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가면 안 된다는 의견과 함께 권 원내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 중진들 사이에서 높아지는 모양새다.

5선 중진인 조경태 의원은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지도부는 대승적 결단을 해야 한다. 이번 의총 결정은 국민과 당원을 졸로 보는 것"이라며 "당과 국가를 사랑한다면 결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국민의힘은 마라톤 의원총회 끝에 권 원내대표의 거취를 사퇴 수습 이후 재논의하기로 결의한 데 대한 반대 의사로 보인다.

조 의원은 "현 지도부는 그 실력이 다 드러났다.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처리방식이 세련되지 못했고, 비대위 전환의 기본 발상에 사익이 앞섰다"며 "이대로 가면 파국이 예정돼 있다. 절차적 정당성도 갖추지 않고 출범한 비대위, 그에 따른 가처분 인용, 대통령께서 금주령을 내린 행사에서 원내대표의 음주.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이 맞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권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지도부에 혼란한 상황을 수습할 수 있는 정통성을 부여해야 한다"며 "이미 권 원내대표는 그 정통성을 상실했다"고 거듭 권 원내대표의 거취 정리를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의총에서 당헌·당규 정비 후 새 비대위 구성, 이 전 대표에 대한 윤리위의 추가 징계 촉구 등을 결정한 데 대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자기들에게 불리하다고 당헌·당규를 고치는 건 윤석열 대통령이 주장해온 공정과 상식에도 어긋난다"며 "우리가 비판했던 민주당과도 다를 게 없다. ‘내로남불’ 식 처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 추가 징계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는다"며 "어느 한 사람을 쫓아내려고 온 당력을 쏟아붓는 게 정말 이해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다른 중진 의원들도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권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4선 윤상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전날 의총 결정에 대해 "정치를 죽이고, 민주주의를 죽이고, 당을 죽이고, 대통령을 죽였다"며 "권 원내대표가 물러나는 게 정치를 살리는 길이고, 민주주의와 당과 대통령을 살리는 길"이라고 사퇴를 촉구했다.

3선 김태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분란과 혼란을 수습하려면 내려놓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권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는 게 사태 수습의 첫 단추"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대구시장도 사상 초유의 ‘지도부 공백상태’에 대해 권 원내대표의 책임을 지적했다. 그는 전날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도 아닌 여당이 천방지축으로 당 운영을 하고 있다"면서 "법원에서조차 ‘정치재판’으로 농락당하고 이제 다시 권성동 체제로 돌아갈건가"라고 꼬집었다.

홍 시장은 "민심에 따라 이준석, 권성동 체제 해체하고 원내대표를 새로 선출해 비상대책위원회를 하라고 그렇게도 충고했었다"며 "떠나는 민심은 어떡하려고 자꾸 그렇게 하나"고 지적했다.

또 법원 판단에 대해서는 ‘정치재판’이라고 날카롭게 비판하기도 했다. 홍 시장은 "요즘 법원은 정치적 판단도 하네요. 대단합니다"라며 이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인 법원의 판단에 대해 직격했다.

앞서 지난 26일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는 이 전 대표가 주 위원장을 상대로 낸 직무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했다. 재판부는 "본안 판결 확정시까지 주 위원장이 직무를 집행해선 안 된다"고 판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