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2년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민주당’ 체제 인선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가 내세운 ‘통합과 탕평’ 정책의 기본고리가 호남지역으로 쏠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는 전당대회 기간 이 대표에 대한 지지도가 가장 낮았던 호남지역 비이재명(비명)계의 불만을 조기에 진화하려는 의도로, 지명직 최고위원에 대해선 지역 안배를 통해 균형을 맞추겠다는 의지로 평가된다.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신임 지도부는 출범 후 비서실장과 대변인 등 인선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 당 사무총장에는 5선의 조정식 의원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날 조 의원을 만난 이 대표는 조 의원에게 사무총장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무총장은 회계와 조직 등 당무를 총괄하는 막강한 자리로 총선 공천에도 작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당내 비주류였던 조 의원은 지난 대선 경선을 분기점으로 ‘친명’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선출직 최고위원 전원이 수도권 후보로 채워진 것을 두고 호남지역을 외면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 이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은 호남 인사를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실제로 민주당 지도부 내에서는 지명직 최고위원에 영·호남 인사를 한 명씩 임명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1대 국회 들어 호남권에서는 한병도·서삼석·송갑석 의원 등 최고위원 도전자들이 세 번 연속 고배를 마신 데다 지난 6월 지방선거와 이번 전당대회에서 호남권 투표율이 낮다는 위기의식이 고조된 상황이라, 지명직 최고위원 한 자리는 호남 몫으로 채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호남권 최고위원 후보군에는 현역 의원인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과 서삼석 의원(전남 영암군·무안군·신안군)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이번 전대에서 낙마한 송 의원을 지명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면서 호남 지역 안배가 확실하다는 평가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도당위원장을 맡은 이병훈 의원이나 낙마한 적 있는 의원 등을 제외하고 나면 호남 현역 의원들 중에는 선택지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호남권 최고위원 후보군에는 원외 인사들도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캠프에서 법률지원단장을 맡았던 호남 출신의 양부남 전 고검장이 물망에 올랐다. 양 전 고검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한 기수 선배이기도 하다.

호남권 못지않게 전략적 요충지로 분류되는 영남권 인사들에 대한 안배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 선거에 출마했던 서재헌 전 대구 동구갑 지역위원장과 양문석 전 경남지사 후보를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지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와 함께 비명계 인사들을 지명하는 탕평 인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 지도부가 친명으로만 꾸려질 경우, 호남지역 인사를 안배하더라도 이 후보가 내세운 탕평 노선이 지지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판단이 나와서다. 한 민주당 의원은 "최고위 안에서 당대표에게 가장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지명직 최고위원들인데 현재는 이미 이 대표와 의중이 같은 의원들이 선출직 최고위원으로 대거 입성한 상황"이라며 "이 상황에서는 통합이나 탕평 측면에서의 아이디어도 있을 수 있고, 지명직 카드를 압박감 없이 좀 더 융통성 있게 사용할 여지가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전당대회에서 당권을 두고 경쟁했던 강훈식·박용진 의원과 번갈아 만남을 가졌다. 이 대표가 당권 경쟁자들을 차례로 만난 것은 전당대회 기간 불거진 당내 계파 갈등을 잠재우고 화합을 강조해 당을 하나로 만들기 위한 행보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