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오후 광주 서구 양동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오후 광주 서구 양동시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

검찰로부터 오는 6일 소환조사를 통보받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출석에 응할 지 여부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출석에 응하자니 야당 대표로서의 체면에 손상이 가는 것이 걱정되고, 출석에 응하지 않자니 ‘방탄출마’ 비난 여론이 더욱 거세게 일어나는 것이 걱정된다.

당 내 여론이 어느 한 쪽으로 확실하게 기울어 있다면 그에 편승하면 될 일이다. 하지만 당 내에서도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해 직접 소명해야 한다는 의견과, 소환조사 자체가 ‘야당탄압’으로 이뤄지는 일이니 응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동시에 나오고 있어 이 대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일단 당 내 여론은 출석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좀 더 우세하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소환은 제1야당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전면전 선포다. 제1야당 당 대표 소환은 한국 정치사에 전례가 드문 일로 명백한 정치보복이자 야당 탄압"이라며 "이 대표는 취임 사흘 만에 대통령과 전화통화와 영수회담을 제안했지만 하루 만에 돌아온 답은 터무니없는 구실을 잡아 날린 소환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중앙정보부의 김대중 납치 사건을 연상시킬 정도로 무자비한 정치보복 본색을 드러냈다. 없는 죄도 만들어내는 짜맞추기식 수사, 나올 때까지 탈탈 터는 먼지털이식 수사로 정치 탄압, 사법살인을 자행하겠단 것"이라면서 "소환은 답정(답이 정해진) 기소, 즉 정해진 기소 방침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공개소환은 공개 망신주기로 과거 공안통의 악의적 치졸한 수법"이라고 맹비난했다.

하지만 이 대표가 소환조사에 응해야 한다는 의견도 분명히 존재한다. 특히 법률가 출신의 민주당 의원들이 이런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대선 패배 후 곧바로 보궐선거에 출마해 국회에 입성한 것과, 당 대표까지 출마한 것에 대해 ‘방탄출마’라는 논란은 계속 이 대표를 따라다닐 것"이라며 "이 대표 스스로 ‘결자해지’하지 않으면 사법리스크가 계속 꼬리표로 붙어 야당 대표로서의 리더십이 흔들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야권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당 대표에 당선된 지 불과 나흘만에 검찰이 소환조사를 통보한 것에 대해 ‘기획사정’이 아니냐는 비난도 내놓고 있다. 하지만 검찰 입장에서는 지난 대선에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공소시효가 이달 9일로 만료되기 때문에 시효를 고려한 결정이라고 일축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를 향한 검찰의 압박이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대장동·백현동 개발 특혜, 성남FC 후원금 사건은 물론 경기지사 재직 당시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더 굵직한 사건들이 ‘차례대로’ 이 대표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