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서울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와 소상공인연합회의 정부 방역대책 반대 총궐기 대회’에 참석한 자영업자와 회원들이 집회를 열고 있다. /김석구 기자

수차례 반복되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반발한 자영업자 단체들이 응당한 손실보상을 촉구하며 들고 나섰다.

2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주최로 자영업자 총궐기가 개최됐다. 이들은 PC방 업계와 호프업계 등 자영업자로 구성됐다.

이들은 정부의 방역패스 정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영업시간 제한을 해제하고 소상공인의 지원금을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또 손실보상의 대상을 매출 규모와 상관없이 확대할 것 등을 요구했다.

단체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지난 2년간 코로나 방역에 적극 협조했으나 방역 방침은 연장되고 지원금과 손실보상금은 충분하지 않았다"며 "향후 1월 2일 방역 강화를 예정대로 종료하지 않을 경우 전국에서 (집회가)동시 다발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현 방역 지침에 따라 집회는 299명 규모로 제한하고 있다. 주최 측은 앞서 299명 규모의 집회를 사전 신고했으며 현장에서는 확인 절차가 진행됐다. 299명의 인원제한을 엄격히 하면서 집회 중에는 경찰과 자영업자 간 마찰을 빚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 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류호정 정의당 의원 등도 격려 차 참석했다.

집회 참가자 전부를 상대로 백신접종 여부 등을 점검하면서 집회가 예정된 시간보다 늦게 시작되면서 주최 측에서 경찰을 상대로 "원활한 집회 진행을 위해 협조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경찰도 이날 집회가 사전 신고 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이 몰려 불법 집회로 변질할 것에 대비해 14개 부대 800여명을 배치했다. 또 집회 장소 길목에 울타리를 설치해 출입 인원을 통제하고 방역 지침 준수를 거듭 안내 방송했다.

집회 현장에는 사전 신고된 인원을 초과하는 자영업자들이 모이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현장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일부 참가자는 집회 장소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고 철제 울타리 바깥에서 집회를 지켜봤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자 지난 18일부터 영업시간 제한·사적모임 인원 4인 제한 등을 골자로 한 강화한 거리두기 지침을 재개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