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미용·패션·전통놀이...한국 생활문화 배우고 즐겨
K팝 가수 공연·댄스 경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선보여

‘2022 모꼬지 대한민국 우즈베키스탄’ 포스터. ‘모꼬지’란 놀이·잔치를 위해 여러사람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을 뜻하는 우리말이다. /문화체육관광부
‘2022 모꼬지 대한민국 우즈베키스탄’ 포스터. ‘모꼬지’란 놀이·잔치를 위해 여러사람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을 뜻하는 우리말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우즈베키스탄과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2022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행사가 개최된다(문화체육관광부·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올해 3회째인 ‘모꼬지 대한민국’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10월 24~25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11월 12~13일)에서 현지 대면 행사로 진행된다.

‘모꼬지 대한민국’은 전 세계 한류 애호가들이 한식·미용·패션·놀이 등 한국의 생활문화를 함께 배우고 즐기는 축제다. 한국 생활문화 체험 및 전시부터 엑소 카이·에일리 등 인기 케이팝 가수들의 공연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놀이나 잔치를 위해 여러 사람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 이것이 우리말 ‘모꼬지’다.

한국과 수교 30주년을 맞은 우즈베키스탄 행사에선 ‘모꼬지 스퀘어’(한국 드라마·웹툰 전시) ‘모꼬지 키친’(한식 체험) ‘모꼬지 마켓’(한국 제품 홍보)을 포함해, 한국 생활문화 이해도를 높이는 ‘미니 스테이지’, 음악으로 열기를 더하는 ‘모꼬지 콘서트’ 등이 마련된다.

‘모꼬지 스퀘어’에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옷소매 붉은 끝동’ ‘갯마을 차차차’ 같은 인기드라마와 웹툰 ‘미남호떡’ ‘세화 가는 길’ 전시, 궁중 한복 입어보기 체험 프로그램을 , ‘미니 스테이지’에선 차민욱 요리연구가의 한국 국수요리, 신비아 메이컵아티스트의 한국식 미용법 등을 만날 수 있다.

25일(현지시간) ‘모꼬지 콘서트’가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카이·에일리·페이블 등 가수들의 공연이 열리면서, 전통 놀이와 한식을 주제로 한 ‘이야기 무대’도 펼쳐진다.

에일리는 이번 축제 기간 중 진행될 ‘케이팝 댄스 경연대회’ 우승팀과 합동공연을 예고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케이팝 댄스 경연대회’에 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등 24개국에서 신청이 쇄도하는 등 관심이 뜨겁다(모꼬지 대한민국 공식 웹·유튜브 채널 등에서 다시보기 가능). 말레이시아 행사의 세부 사항 및 콘서트 참여 가수는 이달 말 공개될 예정이다.

‘2022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2022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