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겸 합참의장이 지난달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김승겸 합참의장이 지난달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김승겸 합동참모의장은 19일 "북한이 핵 사용을 시도한다면 한미동맹과 우리 군의 압도적인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북한 정권이 더 이상 생존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없다’는 것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 인사말을 통해 "합참의장으로서 한반도와 역내 안보질서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능력과 태세를 강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 의장의 발언은 최근 북한이 핵무력정책을 법제화한 후 국방부가 밝힌 대북 경고 메시지와 일치하는 것이다.

북한의 핵무력정책 법제화 의도에 대해 김 의장은 "핵보유국 지위 기정사실화,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 공표, 대남·대미 압박 시도, 현 상황에 대한 한국과 동맹에 책임 전가라고 본다"고 분석했다.

김 의장은 또 질의답변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합참의장으로서 완전성을 갖춘 연합·합동 작전수행체계를 발전시킬 것"이라며 "안보환경을 고려한 연합작전계획을 발전시키고 연합연습과 연계한 연합 야외실기동훈련 확대 등 실전적 연합·합동훈련을 강화해 더욱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방혁신 4.0’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첨단과학기술 강군을 건설하겠다"며 "미래 합동전장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능력을 증강시키고 전방위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작전수행개념과 군구조를 발전시키겠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우리 군은 창을 베고 적을 기다리는 침과대적(枕戈對敵)의 자세로 항상 전투를 준비해 반드시 승리로 임무를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국방위의 합참에 대한 정책질의는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된 김 의장에 대한 ‘약식’ 검증의 성격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