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고(故) 이대준 주무관의 영결식이 22일 오전 전남 목포 한 장례식장에서 해양수산부장(葬)으로 엄수되고 있다. 사진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묵념하는 모습. /연합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피살된 고(故) 이대준 주무관의 영결식이 22일 오전 전남 목포 한 장례식장에서 해양수산부장(葬)으로 엄수되고 있다. 사진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묵념하는 모습. /연합

문재인 정부 청와대가 서해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이었던 고(故) 이대준 씨의 사망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바로 알리지 않고 은폐하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검찰은 25일 청와대와 국방부 등 관련 부처에 근무했던 직원들로부터 당시 문재인 정부가 사건 발생 직후 이씨의 사망 사실을 파악했다는 사건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에 따르면, 군은 2020년 9월 22일 밤 10시께 첩보를 통해 이씨가 북측 해역에서 표류하던 중 북한군의 총격에 살해당하고 불태워진 사실을 파악해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청와대는 이튿날 새벽 1시께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소집했다. 이날 회의에는 서훈 당시 국가안보실장과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회의 후 청와대와 관계부처에는 "첩보 내용 등 보안을 유지하고 ‘로우키’(많은 이목을 끌지 않도록 억제)로 대응하라"는 지침이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국방부는 같은 날 오후 1시 30분께 브리핑을 통해 이씨가 실종된 뒤 북한에서 발견됐다고 발표했다. 다만 이 씨가 총에 맞아 숨졌다는 첩보가 입수됐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국방부는 당시 "실종자의 생존 여부는 현재 단정할 수 없다"고만 밝혔다.

사건 당시 해경은 이씨의 죽음을 전혀 몰랐고, 다음날인 23일에도 선박 17척을 투입해 오전 5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색했다. 24일에도 오전 5시부터 수색을 진행하다가, 국방부가 오전 11시경 공식 브리핑을 통해 이씨가 총격으로 사망했으며 시신이 훼손됐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수색이 끝났다.

검찰은 당시 정부가 사건 발생 초기 이씨의 사망 및 시신 훼손 사실을 파악하고도 이를 의도적으로 숨긴 것으로 보고 그 윗선을 조사하고 있다.

국정원과 국방부 등에 공유된 기밀정보의 삭제 지시가 내려진 정황도 파악됐다. 이 같은 삭제 방침은 같은 날 새벽에 노 전 비서실장 주재로 수차례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정해졌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박 원장의 비서실장이었던 전직 국정원 고위 간부 노모 씨가 사건 발생 이튿날인 23일, 박 전 원장으로부터 국정원 내부 첩보보고서를 삭제하라는 지시를 받고 이를 실무진에 전달한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한편, 지난 22일 고(故) 이대준씨의 영결식이 전남 목포시 효사랑장례식장에서 해양수산부장(葬)으로 엄수된 가운데, 유족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고발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씨의 형 이래진씨는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범죄 혐의가 있는 모든 사람을 심하게 질타하며 고발도 할 생각이다"라며 문 전 대통령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하고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