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에서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업종 간담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연합
지난 23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에서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업종 간담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연합

국제 에너지 가격이 연일 상승하면서 올겨울 에너지 대란 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정부가 현재 에너지 ‘다(多)소비’ 구조 개편에 칼을 빼 들었다.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초점이 공급에서 수요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포스코 등 에너지 다소비 30대 기업과 다음달 ‘에너지 효율 혁신 협약’(KEEP 30)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 협약은 정부와 기업이 에너지 효율 혁신 목표를 설정해 산업 현장의 에너지 감축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업들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인증, 포상, 협력업체 지원보증 등 여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전력 소비량의 55% 정도가 산업용이었다. 이 가운데 60% 이상이 30대 기업 사업장에서 소비됐다.

또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을 위해 올해 2∼3월 에너지 다소비 산업체 1800개를 대상으로 시행된 ‘도시가스 수요 절감 프로그램’을 다음 달부터 앞당겨 시행한다.

정부는 올겨울 에너지 위기를 넘기기 위해 산업계 역할이 중요하고, 특히 에너지 다소비 기업들의 에너지 절감 동참이 중요하다고 판단,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관광지와 공공건물 조기 소등, 공공기관 실내 난방온도 하향 조정, 대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 등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는 공공기관이 먼저 솔선수범하도록 동절기 에너지 절감 목표·계획을 마련해 제출할 것을 주문했다. 공공기관의 올겨울 적정 실내온도를 18도에서 17도로 낮추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또 외국처럼 관광지·공공건물의 외부 조명을 조기 소등하는 방안과 대국민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벌이는 방안 등도 논의 중이다. 실제 프랑스는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에펠탑의 조명을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소등하고 있다.

산업부는 가정용 부문에서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이면 캐시백을 지급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난방 수요가 증가하는 12월부터는 전국의 1600만 가구로 대상이 대폭 확대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