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제2회 비축자문위원회에 참석한 이종욱 조달청장. /연합
29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제2회 비축자문위원회에 참석한 이종욱 조달청장. /연합

정부가 원자재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비철금속 6종의 비축량을 현재 수입 수요 기준 51일분에서 60일분까지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비철금속 6종은 구리·납·니켈·아연·알루미늄·주석 등이다.

29일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조달청 비축정책 추진 방향’ 계획을 확정했다. 비축 품목은 금속자원 중심에서 경제 안보 품목·국민 생활 밀접물자로 확대된다.

정부는 앞으로 친환경에너지의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알루미늄, 니켈 등의 비축재고를 우선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동차용 요소와 고도정수처리용 활성탄, 제설제용 염화칼슘 등의 비축도 추진된다.

정부는 기존의 장기 비축 방식 외에도 국내 원자재 재고량을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도입한다. 특히 민간이 비축을 추진할 때 조달청 비축시설 제공 품목을 확대하고, 시설이용료 감면 등 혜택을 제공해 민간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활성탄, 요소, 염화칼슘 등 특수한 보관시설이 필요하거나 장기보관이 곤란한 품목은 조달청이 구매 후 수요자 보관시설에 비축하고 재고순환으로 비축량을 유지한다. 또 산업 수요가 많은 니켈의 비축 비중을 늘리기 위해 수요가 적은 납은 줄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비축자금을 지속해서 확충하고, 비축시설 운용 효율화와 비축창고 신축으로 공간 부족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정부는 알루미늄·니켈·구리·납·주석·아연 등 6종의 비철금속 51일분(23만톤)을 비축하고 있다. 이를 60일분까지 늘리려면 3000억원 규모의 예산이 추가로 필요하다.

정부의 비축자금 규모는 1조3500억원이다. 정부는 비철금속 비축 확대를 위해 내년 예산에 500억원을 추가 편성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