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굴까?…"트럼프, 北에 속고 있다"고 경고한 北 고위급 탈북자
누굴까?…"트럼프, 北에 속고 있다"고 경고한 北 고위급 탈북자
  • 김한솔 기자
  • 승인 2019.12.1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ews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려(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로이터=뉴스1
© news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려(왼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로이터=뉴스1

북한 김정은 정권에서 일하다 탈북한 고위 인사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의 속임수에 넘어가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고 지난 11일(현지시간) 워싱턴타임스(WT)가 보도했다.

WT는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 "탈북 고위 인사의 서한이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과 앨리슨 후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한반도 담당 보좌관에게 전달됐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전직 미 정부 당국자에 따르면 이 탈북 고위 인사는 1년여 전 북한을 탈출했으며, 현재는 미 정부 기관에서 주요 자문역을 맡고 있는 등 "국가안보 관련 부서엔 잘 알려져 있는 인물"이라고 한다.

WT가 작성자 신원을 공개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입수했다는 서한 사본에서도 이 탈북 인사는 자신이 "50년 간 북한에서 살았고, 30년 동안 조선노동당 간부로 일했다"고 소개했다. 비슷한 이력을 가진 인물로는 올 초 이탈리아에서 조성길 전 이탈리아주재 북한대사대리가 있긴 하지만 확인된 건 아니다. 조 전 대사대리는 임기 만료를 앞두고 부인과 함께 자취를 감췄다는 보도가 나와 탈북 및 미국 망명설이 제기된 적이 있다.

WT에 따르면 탈북 고위 인사는 지난달 18일자로 작성한 서한에서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은 자신이 비핵화할 것이라고 믿게끔 트럼프 대통령을 속여 왔다"면서 "김정은이 권력을 쥐고 있는 한 북한 비핵화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핵무기'란 "자신의 생존과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를 지키고 자신의 지배 아래 남한과의 통일을 이룰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란 게 이 탈북 인사의 설명이다.

그는 북한이 미국과 비핵화 관련 대화에 나선 지난 2년 간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긴 했지만 "김정은은 그 뒤에서 여전히 핵위협을 가하고 당신(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를 이용했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Δ이제껏 단 1개의 핵무기도 폐기하지 않은 점, 그리고 Δ한국 및 주한미군 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등 무기시험을 계속해온 점 등이 이를 방증해준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주장은 핵무기를 운용할 수 있는 (주한)미군과 전략자산 철수를 통해 자신들에 대한 핵위협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이게 바로 (김정은이 얘기한) 선대의 유훈"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탈북 인사는 북한이 관광과 금융기관 해킹 등 사이버범죄를 새 외화벌이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는 점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가장 분명한 전략과 빠른 해법은 관광·사이버 등 분야까지 포함하는 전면적인 제재를 가하는 동시에 군사적 압박과 결합한 대북 심리전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북한 내 엘리트층을 겨냥한 심리전을 통해 "독재자(김정은)를 축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독재자가 죽더라도 북한에 혼란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북한은 노동당이 모든 걸 통제하기 때문에 곧 새로운 지도자를 내세워 국가를 안정시키려 할 것"이라면서 "그보다는 유사시 북한 내 엘리트와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khs911@jayoo.co.kr

더 자유일보 일시 후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면 후원해주세요”

  • ※ 자유결제는 최대 49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 2019-12-15 19:10:15
안보 전문가이신 유튜버 김정봉 교수께서는 태영호 공사일거라 하시더군요..이 분 국정원에도 오래 계셨잖아요

성미숙 2019-12-14 20:09:35
자유일보가 조선일보보다 많은 대한민국 대표 정론지가 되길 기도합니다. 창간 축하합니다. 바르고 빠른 좋은 소식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