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8월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8월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3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감사원의 조사 통보에 문재인 전 대통령이 불쾌감을 표한데 대해 "무책임하고 비정한 대통령"이라고 비판하며 "유족의 애끓는 절규에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에 그대로 되돌려 보낸 메일은 유족들의 가슴을 찌르고 심장을 피멍 들게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 방침을 통보했다. 이에 문 전 대통령 측은 즉각 질의서 수령을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은 이날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에 대해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문 전 대통령은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며 질문지 수령까지도 거부했다"며 "국가는 우리 국민을 지키지 못했고 정부는 고인을 월북자로 몰아 고인과 유족들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렸다. 책임 있는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에 대해 답하는 것이 당연한 의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감사원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도 출석 조사를 요구했지만 두 사람 모두 거부했다. 마치 짜기라도 한 듯 다같이 사건의 진실을 덮고 있는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는 방패 뒤에 숨지 말고 국민들의 준엄한 질문에 그리고 유족들의 애끓는 절규에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전직 대통령이라고 해서 사법, 감사의 영역에서 성역이 될 수 없다"며 "감사원은 감사원의 일을 하고 수사기관은 수사기관의 일을 하고 국회는 여야가 각자 입장에서 자기들 할 일을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관련 정보를 대통령에게 보고한 뒤 6시간 동안 우리 국민을 살리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은 문제와 월북으로 규정한 과정 등의 책임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께 사실관계를 답하는 것은 의무이자 도리"라고 했다.

양 대변인은 "민주당의 반응은 또 다른 정치공세로 민생을 방기한 또다른 민주당식 정치전쟁의 전선 확대에 불과하다"며 "아무리 민주당의 정치가 정략적으로 비정하더라도 최소한 우리 국민의 죽음을 두고 정쟁을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차기 유력 당권주자들도 비판에 합세했다. 권성동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이 서면조사마저 불쾌하다며 반송했다고 한다. 적폐청산 구호를 외치며 전임 정부를 털어댔던 과거는 유쾌한 일이고 자신이 조사받아야 할 현재는 불쾌하단 말인가"라며 "무려 전직 대통령이 법치와 기분도 구분하지 못해서야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전 대통령은 지난 5년간 편협한 정당의 이념적 당리당략에 경도돼 국민의 생명은 뒤로한 채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호형호제하며 널리 북한을 이롭게 하는 데 앞장섰다"며 "이제 억지 변명은 그만하고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