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9일 오후 일본 총리관저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29일 오후 일본 총리관저에서 약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

"안전보장 분야는 국민의 생명과 일상생활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한국과) 긴밀한 의사소통을 도모해가고 싶다." 5일 일본 총리관저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전날 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전화 회담 후 관련 질문에 이렇게 답변했다. 전날 북한 탄도미사일이 5년 만에 일본 상공을 통과하자, ‘한국과 더 긴밀한 안보 협력’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이자리에서 기시다 총리는 한일관계 전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전체적으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이후 쌓아 올린 우호관계를 토대로 (한국과) 미래지향적 발전을 모색하고 싶다." 또한 "외교당국의 다양한 협의를 촉진할 것이라는 점에 (한일)정상이 일치를 보였다"고 말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라 일본이 지원한 유상·무상 총 5억 달러가 한국 산업화의 종자돈이었다. ‘식민지배와 관련해 더 이상 책임을 묻지 않는다’를 전제한 상호 합의 결과라는 게 일본 측 입장이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전날 오후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및 취임 1주년 계기 약식 기자회견에서도, 북한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완전한 북한 비핵화를 위해 미일 및 한미일, 나아가 한일 협력을 재확인하며 강화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고 말했다. 북한문제를 언급할 때 지금껏 기시다 총리는 ‘미일’ 내지 ‘한미일’협력만을 언급해왔다. 이번 발언에 ‘한일 협력’이 더해져 주목된다. 마츠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의 일본 상공 통과를 계기로 한일 정상 전화회담이 검토될 것인가’ 질문이 나오자, "정해지진 않았지만 한국 측과 계속 긴밀히 의사소통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일본 방위력의 근본적인 강화’ 결의를 바이든 대통령에게 재차 전했음을 밝혔다. 일본 내에서 ‘반격능력’(적 기지 공격능력) 강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일본 중의원(하원)이 5일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한 규탄 결의를 전원일치로 채택했다. 2017년 12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규탄하는 결의가 채택된 지 약 5년 만이다. 일본 방위성은 반격능력의 핵심 무기인 장사정 미사일을 개발해 1000발 이상 보유·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