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폭로에 사법 리스크 커지자 "총선도 망한다" 위기감
'포스트 이재명' 대안 이낙연·김부겸 중심 지도부 개편 거론

2020년 8월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었던 이낙연(왼쪽)과 김부겸. /연합
2020년 8월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었던 이낙연(왼쪽)과 김부겸. /연합

제1야당 당대표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법리스크에서 헤어나지 못하자 야당 내에서도 ‘포스트 이재명’ 체제에 대한 논의가 고개를 들고 있다.

차기 총선이 1년 반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당 대표가 사법처리될 경우 대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 이어 총선까지 전국단위 선거 3연패에 빠질 수도 있다. 포스트 이재명 체제는 이낙연 전 총리와 김부겸 전 총리 등을 투 톱을 중심으로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사법리스크에서 자유롭고 대여(對與) 협상력까지 발휘할 수 있는 중량급 인사로는 이낙연 전 총리가 단연 첫 손에 꼽힌다. 친문진영의 지지도도 높아 ‘포스트 이재명’ 체제를 이끌 최적의 인물로 꼽힌다. 이 전 총리는 현재 미국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설훈 의원과 홍익표 의원이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한 ‘대깨문’ 그룹과 ‘깨시민’(깨어있는 시민연대) 그룹을 규합하고 있다. 

친문계 뿐만 아니라 당 내에서 두루 평판이 좋은 김부겸 전 총리도 차기 당 대표감으로 언급되고 있다. 김부겸 그룹은 이미 서울 강남 모처에 사무실까지 내고 지난 대선 때 만들었던 대선캠프를 복원하는 형태로 모이고 있다. 한총련 세대를 중심으로 한 이재명 대표세력에게 밀려난 80년대 586운동권 그룹들이 김부겸 전 총리를 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포스트 이재명’준비 흐름은 최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본격적으로 이 대표에게 불리한 증언들을 내놓으면서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으로 지난해 10월 구속됐다가 20일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유 전 본부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대표에게 불리한 폭로를 이어가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1일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남욱 변호사 등 이른바 ‘대장동 패밀리’로부터 받은 돈이 이 대표의 대선 캠프로 전달됐고, 이 대표도 이런 사실을 모를 리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유 전 본부장은 지난 21일 재판을 마친 뒤 ‘오늘 이재명 대표가 한 푼도 안 받았다고 기자회견을 했다’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재판 중에 잠시 기사를 봤다. 굉장히 재미있더라"며 "의리?(웃음) 그런데 이 세계는 그런 게 없더라. 내가 착각 속에 살았던 거 같다. 구치소에서 1년 명상하면서 깨달은 게 참 많다. 내가 너무 헛된 것을 쫓아다녔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고 말해 자신이 이 대표로부터 이용당했음을 간접적으로 토로하기도 했다.

일단 민주당의 현 태세는 이 대표를 ‘결사옹위’하겠다는 분위기다. 지난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보이콧한 일은 헌정사상 처음이었다. 하지만 검찰이 이 대표를 향한 수사망을 좁혀오고 있고 이 대표의 혐의를 입증할 만한 결정적 증거가 발견된다면 분위기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이 비록 현재는 국회 과반의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인해 차기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회복이 어려운 충격을 입게 된다.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이 대표가 기소된다면 이 대표는 대표직을 계속 수행하기가 어려워진다. 민주당은 지난 전당대회에서도 ‘당직자가 기소될 경우 당무 정지’내용이 들어있는 당헌을 개정하려 했으나 특정인을 위한 개정이라는 반발에 부딪혀 그 당헌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