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과 풍산개. /연합
문재인 전 대통령과 풍산개. /연합

홍준표 대구시장은 8일 문재인 전 대통령 측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아 키우던 풍산개 ‘곰이’와 ‘송강’을 정부에 반환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개 3마리도 건사 못하면서 어떻게 대한민국을 5년이나 통치했는지"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상임고문인 홍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김정은에 선물 받은 풍산개 3마리가 이젠 쓸모가 없어졌나 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시장은 "(풍산개 3마리를) 김정은 보듯 애지중지하더니, 사룟값 등 나라가 관리비 안 준다고 이젠 못 키우겠다고 반납하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은 키우는 개도 나라가 관리해주나. 참좋은 나라"라고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2018년 9월 3차 남북정상회담 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서 곰이와 송강을 받았다. 퇴임 후에는 이 두 마리에 곰이가 낳은 새끼 ‘다운이’까지 경남 양산 사저로 데려가 키웠다.

그러나 문 전 대통령 측은 전날 곰이와 송강을 반환하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날인 지난 5월 9일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과 맺은 협약의 후속 조치인 시행령 개정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게 문 전 대통령 측의 주장이다. 협약에는 ‘사육 및 관리에 필요한 물품 및 비용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