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이재명 사법리스크’에 대한 당내 분열 조짐을 보이는 등 불안한 상황에 직면하자 내부 결속을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그러나 잇따라 터지는 악재에 ‘삼중고’는 예상된 시나리오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재명 당 대표는 물론 ‘이정근 리스크’에 ‘김의겸 리스크’까지 제대로 된 해명은 물론, 방어막이 작동하지 않는 등 사면초가에 빠진 상황에서 단일대오가 회복될지 주목된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검찰은 이 대표와 주변인들의 수년 치 계좌 추적에 나섰다. 이에 민주당 내에서는 ‘강제 수사 임박 신호탄’이라는 관측을 내놓는 등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에서 받은 돈이 이 대표 측에 흘러갔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비(非)이재명계의 우려다. 즉 이재명 사법 리스크가 본격화할 경우 당이 공중분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직접 설명과 해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정근 리스크’ 역시 위태로운 민주당의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특히 노웅래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이후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노 의원은 이정근(구속기소)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10억원대 금품을 건넸다고 지목된 사업가 박모 씨로부터 뇌물·불법 정치자금 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이 전 사무부총장 공소장을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이정근 리스트’에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물론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전직 장관 등까지 이름이 올라있다.

‘김의겸 리스크’에 대해선 ‘긁어 부스럼’이란 평가가 나온다. 김 의원은 지난달 24일 이른바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앞세워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공격했다. 하지만 사실이 아닌 허위로 밝혀지면서 김 의원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로 인해 당 안팎에선 김 의원을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아니면 말고 식", "대변인직에서 사퇴하라" 등의 비판이 일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은 내부 불만을 누그러뜨리고 내부 결속을 다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침묵을 지켜오던 이 대표는 지난 25일 자신을 조여오는 검찰의 수사망을 겨냥해 "언제든 털어보라"며 도발성 발언을 했다. 같은 날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도 이날 서울중앙지검 관련 검사들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으로 경찰에 고발 조치를을 검토한다고 공세를 펼쳤다. 이같은 공세는 지도부가 당내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당 결속을 다지는 한편 당내의 직접 해명 및 유감 표명 요구를 차단하고 단일대오를 유지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