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달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당 전원회의를 열었다. 매년 해온 신년사를 올해도 당 전원회의 결과 보도로 대체했다. 한·미가 주목한 부분은 대남·대외 분야였다. 하지만 조선중앙통신의 관련 보도는 딱 한 문장이었다. "다사 다변한 국제정치 정세와 주변 환경에 대처하여 북남관계와 대외사업 부문에서 견지하여야 할 원칙적 문제들과 일련의 전술적 방향들을 제시하였다"는 것뿐이다.

북한의 대남·대외관계는 비공개가 많다. 이번에도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중심으로 비공개 대남·대외 분과위원회 토론을 통해 2022년도 방향과 전략 전술을 수립했을 것이다. 올해 북한 입장에선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 베이징 동계올림픽, 남한 대통령 선거, 미·중 갈등과 대만 위기 등을 대남·대외 관계 주요 요인으로 상정했을 것이다. 때문에 우리 입장에서는 3·9 대통령 선거 이후 북한의 군사 도발에 반드시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남한에 새 정부가 들어서면 북한이 ‘길들이기’에 나서는 것이 관례처럼 되었다.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도 있다. 바이든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다. 북한은 그 이전에 핵·미사일 관련 위기를 고조시킬 것이다. 늘 해오던 몸값 올리기 전술이다. 따라서 2022년 한반도 주변의 긴장 고조는 거의 필연적이다.

현재 북한의 대남 전술은 문재인 정부가 종전선언에 몸이 달아 김정은의 바짓가랑이를 붙들고 애걸하는 것을 묵묵부답으로 길들이는 모양새다. 하지만 전략적 입장은 뚜렷하다. 미국의 대북적대시 정책 철회, 이중기준 철회를 위해 ‘남조선 너희들이 열심히 뛰어보라’는 것이다.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는 한미연합훈련 영구 중단, 이중기준 철회의 속내는 ‘북한 핵보유국 인정’이다. 이를 위해 문재인 정부가 열심히 뛰어보라는 것이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문재인 정권은 대통령 선거용 종선 선언 추진에 목을 매고 있다. 반역이 따로 없다.

이번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김정은은 먹는 문제(사회주의 농촌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당면과업)와 관련하여 일장 연설을 했다. 결론은 농업 근로자에 대한 ‘사상 강화’다. 지금 당장 개인농으로 개혁해도 주민들 먹여 살리기 힘든 마당에 ‘주체사상 강화’라니? 지금 남북 정권은 똑같이 반역질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