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수가 있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재임 당시 첫 비서실장을 지냈던 전형수 씨가 지난 9일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이로써 이 대표 주위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로 사망한 사람들만 다섯 명째다. 이 죽음의 행렬이 어디까지 이어질 것인지 공포스럽기까지 하다.

이같은 죽음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에게 이목이 쏠리고 그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당연한 반응이다. 이 대표는 이런 시선이 부담스러운 듯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인가"라고 말했다. ‘대장동 사건이 검찰 게이트며 윤석열 대통령이 몸통’이라고 우기던 버릇이 어디 가겠나. 자신의 책임을 엉뚱한 사람에게 덮어씌우는 수법은 이 대표가 살아온 삶 그 자체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 10일 입장문을 통해 "전형수 전 비서실장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26일 성남FC 사건 관련 한 차례 영상녹화 조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그 이후 별도의 조사나 출석요구는 없었으며, 그 외 검찰청에서도 조사나 출석 요구는 없었다"고 부연했다. 고인의 사망이 검찰의 압박 수사 때문이라는 이 대표 주장을 정면에서 반박한 것이다.

대한민국에서 비리 혐의로 수사받은 정치인은 전직 대통령들을 포함해 수없이 많다. 하지만 그들의 주위 사람이 이렇게 집중적으로 죽어나간 사례는 이 대표 경우가 유일하다. 일부에서는 고도의 심리적 압박 등 기법을 동원해 증인 등이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도록 만드는 전문가, 이른바 ‘네크로 마스터’의 개입을 의심하기도 한다.

김지하 시인은 1991년 좌파들의 연쇄 분신으로 사회가 혼란에 빠졌을 때 ‘죽음의 굿판을 걷어치워라’는 칼럼으로 충격을 던졌다. 죽음마저 운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동원하는 좌파 특유의 생명 경시와 인간성 상실을 통렬하게 비판한 내용이었다. 좌파들이 과거 옥중에 있는 김지하 시인에게 혁명의 대의를 위해 자살을 거듭 요구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자살로써 자신과 가족 그리고 자신과 함께한 일당에 대한 수사 압박을 벗어난 이래, 죽음에 대한 좌파들의 찬미와 적극적인 활용은 더욱 극단으로 치닫는 느낌이다. 이 대표 주위의 연쇄 사망도 그런 수법이 아닌지 의문을 지우기 어렵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