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도적·타협적·무난한 인물’ 철저 배제

통일장관 김영호 교수 유력...국정원장 김규현 유임 가닥
野반대 불구, 장악력 강한 ‘이동관 방통위원장’ 강행 예상
비서관급 출신들 차관 중용 ‘자유와 연대’ 철학 드라이브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5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전'을 관람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5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전'을 관람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실에 따르면 28일이나 29일 4개 부처의 장관과 10개 부처의 차관인사가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개각이 예상되는 부처는 범죄혐의로 면직된 한상혁 위원장이 있었던 방통위원장과 임기만료로 물러가는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있었던 자리다. 또 정치권 복귀 의사를 강하게 피력한 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이창양 산자부 장관도 바뀌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에 교체설에 무게가 실렸던 김규현 국정원장은 조직 안정을 위해 유임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다른 한편, 부처 절반에 달하는 10곳 내외의 차관 인사를 단행해 국정기조와 동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국회 청문회 부담이 없는 차관인사를 통해 부처의 실무 장악력을 높여 윤석열 정부의 국정기조와 동력을 살리겠다는 것이다. 지난번 산업자원부 2차관을 경질하고, 대통령실 강경성 비서관을 임명했던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이번 인사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기조를 다시 한번 확고히 세우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먼저 우파적 입장이 확고한 김규현 국정원장을 교체하지 않고, 유임시킨다. 이는 인사파동을 통한 ‘국정원 내부 문재인 정권 라인’의 뒤집기 시도를 용납하지 않고, 대북 원칙주의를 지키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와 이정훈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매한가지다. 두 사람 모두 강경 우파적 입장을 지닌 원칙주의자들로 알려져 있다. 그중 유력한 김영호 교수(현 통일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는 과거 운동권 서적을 출판한 녹두출판사 대표로 좌파에서 우파로 넘어온 인사지만 확고한 대북 원칙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그 외 방통위원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동관 특보(전 MB 대통령실 홍보수석)도 부처 장악력과 추진력이 강한 인사로 알려져 있다. 야당이 이동관 특보 아들의 학폭 문제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이유도 이동관 특보의 ‘언론 장악력’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권익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대검 중수부장을 역임한 김홍일 세종 변호사는 검찰에서부터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했다. 대선에서는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부처 장악력에서 문제가 있다고 알려진 이창양 산자부 장관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도 매한가지다.

장관급 인사부터 윤 대통령의 국정 장악 의지가 확고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10여 곳에 달하는 차관급 인사도 마찬가지다. 교체가 예상되는 부처는 외교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이다. 이곳에 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익힌 대통령실의 비서관들이 전진 배치해 국정 장악력을 확고히 하겠다는 것이다.

차관 후보군에는 국토교통부 1차관에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비서관, 해양수산부 차관에 박성훈 국정기획비서관, 행정안전부 차관에 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에 강훈 홍보비서관 등이 거론된다. 기재부 2차관에는 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 외교부 2차관에는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가 거명되고 있다.

이는 대통령실에서 근무하며 윤 대통령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국정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비서관이 차관으로 장관을 보좌하고 부처를 이끌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렇게 전진 배치된 대통령실 비서관급 인사의 후임을 누가 메울지도, 총선에 차출될 대통령실 수석과 함께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 대통령실에서 총선에 나설 수석으로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김은혜 홍보수석이 거론되고 있다. 따라서 총선에 나설 수석과 차관으로 전진 배치된 비서관의 빈자리를 생각할 때, 대통령실에서 중폭 이상의 비서진 교체가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여권의 핵심인사는 "윤 대통령은 ‘일하는 사람이 자리에 앉아있어야 한다’는 확고한 원칙을 세우고 있다"며, "중도타협적이거나 무사안일주의적인 인물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자유와 연대의 가치에 입각한 국가 정상화와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목숨 바쳐 일할 사람을 쓰겠다는 의지인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