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8울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8울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5일 취임 후 두 번째 광복절 메시지를 통해 진영 간 갈등을 빚어 온 ‘건국 논쟁’ 종식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건국 시점을 놓고 소모적인 논쟁을 벌이기보다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뿌리내린 연속적인 투쟁의 역사로 과거를 돌아봐야 한다는 평소의 철학을 녹여낼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1일 뉴스와 통화에서 "역사를 개별 사건의 단절된 파편으로 이해하면 역사 인식이 충돌한다"며 "윤 대통령은 역사를 하나의 과정으로 보는 시각"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독립운동이 건국의 토대가 됐으며, 자유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오늘날까지 그 정신이 이어지고 있는 셈"이라고 부연했다.

이같은 입장은 최근 보수진영 내부에서 벌어진 논쟁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지난달 30일 언론 기고에서 "1919년 4월 임시정부 출범이 대한민국 수립이라는 주장은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철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 교수는 전날 국회 토론회에서 1948년 건국론을 겨냥해 "일제 강점을 정당화하는 논리"라고 반박했다.

과거 보수진영 일각에서는 1948년 건국절 지정을 추진했으며, 진보진영에서는 대한민국이 1919년 수립된 임시정부의 적통을 사실상 이어받았다는 주장으로 맞받았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이미 지난 9일 독립운동가 및 유족 초청 오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김구 선생에 대해 "후세 사람들이 편을 나눠서는 안 된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찬 인사말에서는 "우리의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 운동이었다"면서 "또 우리 민족을 넘어 인류 전체 관점에서도 보편적이고 정의로운 것이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진영 내 불필요한 논쟁보다는 독립운동의 세계사적 의미에 바탕을 둔 생산적인 논의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중추 국가를 만들기 위한 현 정부의 노력도 독립운동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서도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민주공화국,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자유와 인권이 무시되는 전체주의 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은 결코 아니었다"며 북한이 아닌 대한민국에 체제의 정통성이 있음을 부각했다.

한편, 윤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에 ‘담대한 구상’을 제시한 데 이어 이번에도 대북 정책에 관해 언급할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전날 유엔사 주요 보직자 초청 간담회에서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도록 압도적이고 강력한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해야 한다"며 최근의 인식을 드러냈다.

최근 북한이 잇달아 미사일 도발 등을 감행하는 상황에서 북한이 자발적으로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설 가능성을 열어뒀던 1년 전의 접근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