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희정
심희정

피부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사후 관리’가 아니라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이미 생긴 주름과 잡티를 없애려면 비용·시간·노력이 몇 배나 더 들 뿐더러 노력해도 그만큼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 따라서 나이보다 적어도 1살이라도 젊어 보이기 위해서는 건강과 마찬가지로 단 하루, 보름, 한 달이라도 젊었을 때 관리하는 것이 돈을 버는 일이다.

가을 환절기에는 여름과 달리 피부 속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피부가 갑자기 푸석해진다. 피부색이 칙칙해지고 죽은 각질층이 쌓여 두꺼워진다. 이를 방치할 경우 퇴적된 각질층이 피부의 수분과 영양분 공급을 방해, 곧바로 피부 탄력 저하와 잔주름 생성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가을 피부 관리의 핵심은 불필요한 각질층은 순하게 제거하면서 충분한 속보습 관리를 함께 하는 것이다.

각질 관리를 위한 제품을 선택할 때는 화학성분이 제외된 순한 저자극 제품을 찾아야 한다. 강한 화학 필링 제품을 사용하면 각질뿐 아니라 필요한 단백질까지 제거돼 피부 건조를 더 유발하기 때문이다. 알코올이나 에탄올 등이 함유된 필링 제품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자칫 건조 피부가 될 수도 있다. 최근 닦아내는 패드 형태의 필링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패드의 재질 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마사지 형태의 필링 제품이 좀 더 순해 보인다.

각질 관리로 죽은 세포를 잘 정리했다면, 수분 보호막 형성을 돕는 보습 효과가 뛰어난 수분크림으로 피부에 수분감을 오래도록 잡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수분막 형성에 도움되는 성분에는 달팽이 성분·병풀추출물·판테놀(비타민B 5)·신바이오틱 유산균·히알루론산·펩타이드·알로에 등이 있다. 특히 화장품만으로는 세포에 충분한 수분 공급이 어렵기 때문에, 가을철에는 콜라겐·히알루론산·글루타치온·비타민C·비타민B 등 피부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복용해주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