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론계 초미의 관심을 모은 보도전문 채널 YTN 최종 낙찰자에 유진기업이 선정됐다. 23일 YTN 매각 측인 한전KDN과 한국마사회는 인수가로 3199억 원을 써낸 유진기업을 최종 낙찰자로 선정했다. 낙찰받은 유진그룹의 YTN 지분은 한전KDN 21.43%, 한국마사회 9.52%를 합쳐 30.95%다.

YTN 지분 매각 입찰에는 유진그룹을 포함해 한세실업, 글로벌피스재단 등 3곳이 참여했다. 유진그룹은 레미콘 등 건설이 주력인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건자재·유통, 금융, 물류·IT, 레저·엔터테인먼트 사업 등 50여 개 계열사를 갖고 있다. 방송과 전혀 무관한 기업도 아니다. 지난 1990년대 후반부터 약 10년간 종합유선방송사업을 한 실적을 갖고 있다.

유진그룹이 YTN의 정식 최대 주주로 되려면 방송통신위원회의 최다액출자자 변경 승인을 받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방통위는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 및 공익성 실현, 사회적 신용과 재정 능력, 시청자의 권익 보호, 대기업·언론사·외국인 등에 대한 방송사 소유 규제 등을 고려해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그동안 YTN은 최대 주주 한전KDN과 한국마사회를 비롯해 공기업들이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당시 YTN의 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지분을 획득했다. YTN은 상장된 민간 회사지만 공기업들이 지배주주여서 ‘공영 언론’처럼 분류돼 왔다. 하지만 KBS·MBC·SBS 등 방송계가 거의 민노총에 장악돼 있다보니 YTN도 ‘공영 언론’처럼 보이는 민노총 방송일 뿐이었다. 더욱이 보도전문 채널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내막을 자세히 모르는 시청자들은 YTN이 정치적 편향성이 없는 ‘객관적 보도’를 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YTN의 ‘뉴스가 있는 저녁’ 등의 편향성이 자주 지적됐다.

23일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YTN을 정권의 입맛대로 팔아치우겠다고 하고, 언론 장악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의 이같은 반응이 오히려 YTN의 편향성을 입증해준다. 보도전문 채널은 공기업이 아니라 정치로부터 독립이 가능한 민영화로 가는 게 맞다. 재정부터 독립돼야 한다. 정부·공기업의 지원을 받으면서 어떻게 객관적 사실보도가 되겠는가. 시청자는 민영화된 YTN의 사실에 충실한 보도를 보고 싶을 뿐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