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 시정연설에 나섰다. 2024년 예산안을 설명하는 이번 연설에서 대통령은 "물가와 민생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은 지난해 5월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과 10월 2023년 본예산 시정연설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날 연설에서 대통령은 "범정부 물가 안정 체계를 가동해 장바구니 물가 관리에 주력하는 한편 취약계층의 주거·교통·통신 등 필수 생계비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안정 대책을 촘촘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이번 연설에는 어려운 경제 상황을 맞아 민생을 살리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고민이 담겨 있다. 그러기 위해서 대통령은 스스로를 낮췄다. 여소야대 지형을 의식하고 ‘국회’, ‘협력’, ‘협조’라는 단어를 각각 10회, 8회, 5회 언급하며 초당적 협력을 요청했다. 지난해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문 정부의 방만한 재정 운용을 직격했던 것과는 달리 그에 관한 어떤 언급도 없었다. 이제 윤 정부가 끌고 가야 한다는 결기다.

지난해 10월 윤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는 민주당이 불참, 의석 절반 이상이 텅 빈 꼴불견이 연출됐다. 여야 지도부 환담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번에는 민주당 의원들이 의석을 지켰다. 하지만 대통령이 악수를 청하자 얼굴도 안 돌리고 ‘노룩 악수’를 하는 의원도 있었다. 사전환담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참석해 윤 대통령과의 공식석상 만남과 대화가 이루어졌다.

민주당은 국회 본청 앞에서 피켓 시위도 벌였다. 국회 회의장에서 피켓을 들거나 고성, 야유 등을 하지 않기로 여야가 ‘신사협정’을 맺었음에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피켓에는 ‘민생이 우선이다’ ‘국정기조 전환’ 등 문구가 쓰여있었다. ‘민생’을 강조한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끝난 후, ‘민생’ 피켓을 든 민주당은 "구차한 변명만 장황하게 늘어놨다"며 혹평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

민주당이 아무리 부정해도 현재의 경제 난국과 민생의 어려움은 100% 문재인의 국정 난동 때문이다. 더이상 민주당에 걸 기대는 없다, 대통령은 국민만 보고 가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